영광스텐, 유암코 첫 구조조정 대상 선정

영광스텐, 유암코 첫 구조조정 대상 선정

  • 철강
  • 승인 2016.01.28 19:21
  • 댓글 0
기자명 박성수 ss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채권은행과 협의를 거쳐 1차 인수추진 대상업체 2곳을 선정

  영광스텐(대표 박용현)이 올해 기업주조조정 전문회사 연합자산관리(유암코)의 첫 관리 대상으로 선정됐다.

  유암코는 28일 채권은행과 협의를 거쳐 1차 인수 추진 대상업체로 영광스텐과 오리엔탈정공 2개 업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오리엔탈정공은 선박플랜트 업체로서 유암코는 2개사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매매 추진을 위한 협약협약(MOU)를 맺었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은 이날 채권단 실무자회의를 열고 두 회사의 채권을 유암코에 매각하는 방안을 협의한다.

  원칙적으로 채권단은 보유 채권을 별도 의결 없이 각자 의사에 따라 다른 기관에 매각할 수 있다.

  다만 원활한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유암코가 일정 지분 이상을 보유해야 하는 만큼 채권단 차원에서도 채권 매매에 대한 의결 절차를 거칠 가능성이 높다.

  유암코는 2월 중으로 유한책임투자자(LP) 참여 규모를 결정하고 가격 협상을 진행해 투자구조를 확정, 회사별로 각각 사모펀드(PEF)를 설립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3월부터 이들 기업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조정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유암코가 PEF의 운용자(GP)로 출자하되 앞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민간 GP가 있을 때에는 출자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 

    유암코는 2차 투자대상으로 2~3개사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앞으로도 정기·수시 신용위험평가와 채권은행 협의 등을 거쳐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투자를 검토할 계획이다.

  유암코는 "추가되는 기업은 워크아웃 시작 단계부터 주채권은행과 협의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워크아웃 채권 외에도 출자전환 주식까지 인수하는 포괄적 거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