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대산항 인입철도 '제3차철도망계획' 포함

당진·대산항 인입철도 '제3차철도망계획' 포함

  • 수요산업
  • 승인 2016.02.05 08:28
  • 댓글 0
기자명 이진욱 j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대산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 본격화 전망

 충남도는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아산석문국가산단선(아산석문선)'이 신규 사업으로 포함됐다고 4일 밝혔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가 철도건설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철도 사업은 일단 이 계획에 포함돼야만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할 수 있다.
 
 아산석문선은 당진 합덕 서해선복선전철에서 아산국가산업단지와 당진항을 거쳐 석문국가산업단지까지 40에 달하는 단선철도다. 도가 그동안 중점 추진해 온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의 일부에 해당한다.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는 장항선 삽교역에서 서해선 합덕, 당진 송산산단과 석문산단, 대산항 등 42를 연결하는 철길이다.
 
 도는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따라 올해 말이나 내년쯤 아산석문선에 대한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추정 사업비는 1조 원으로, 도는 이 사업이 오는 2025년까지 10년 안에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아산석문선이 충남의 환황해 아시아 경제시대 중심 도약을 뒷받침할 또 하나의 물류 대동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철길이 열리면 당진항과 아산·석문 국가산단 등에서 발생하는 물류의 수송을 철도가 분담하며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이와 함께 아산석문선과 대산항을 잇는 대산항선이 아산석문선 예타 시 같은 사업에 포함돼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중점 협의할 방침이다.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된 대산항선은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12, 추정 사업비는 3,400억 원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