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제1회 동아시아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KIEP ‘제1회 동아시아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 일반경제
  • 승인 2016.07.01 22:21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국 연구기관 연구교류 차원 뛰어 넘어
3국간 심도 있는 경제협력방안 모색과 정책제언 도출을 목표
동아시아 경제통합과 한·중·일 FTA 등 심층 논의

  대외경제정책연구원(원장 현정택)은 3일 일본 동경 국제연합(UN)대학에서 일본 일중산학관교류기구(JCBAG)와 중국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CAITEC)과 공동으로「제1회 동아시아 경제파트너십 포럼」을 개최한다.

  동아시아 경제파트너십 포럼은 2015년 11월 3년 반만에 재개된 제6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해 3국 연구기관이 연구교류 차원을 뛰어 넘어서 3국간 심도 있는 경제협력방안의 모색과 정책제언 도출을 목표로 올해 처음 시작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중·일 3국의 주요 연구기관인 KIEP, CAITEC, JCBAG 뿐만 아니라 고려대, 인민대, 와세다대 및 게이오대 등의 전문가들이 합세하여 3개 세션에서 RCEP을 비롯한 동아시아 경제통합과 한·중·일 FTA에 관한 연구 성과물 발표와 토론이 전개된다.

  KIEP 임호열 동북아경제본부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중·일 3국은 이미 전 세계 GDP의 2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세계경제에서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고, 많은 석학들이 한·중·일 중심의 동북아 경제권이 앞으로 NAFTA 와 EU 경제권을 뛰어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또한 “한·중·일 경제협력은 NAFTA와 EU 같은 제도적 차원의 경제협력보다 무역·투자를 위주로 한 시장주도의 기능적 측면이 심화되어 왔으며, 현재 진행 중인 RCEP 등 아시아 지역의 경제통합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한·중·일 FTA가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