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美 관세부과에 포스코·현대제철 실적악화 제한적"

삼성증권 "美 관세부과에 포스코·현대제철 실적악화 제한적"

  • 철강
  • 승인 2016.08.08 09:24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증권은 열연강판에 대한 미국의 반덤핑ㆍ상계 관세 부과에 따른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실적 악화가 당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8일 예상했다.

  백재승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연이은 반덤핑 과세 부과는 단기적으로 동아시아 시장 내 물량 확대로 이어져 전반적인 가격 하락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 요인"이라며 "그러나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모두 해당 제품의 영업이익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백 연구원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부과된 관세를 온전히 부담해 적자를 보면서 기존 물량을 그대로 미국에 수출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포스코 영업이익은 11.2% 줄고 현대제철 영업이익은 1.7% 감소하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그는 "최근 시황을 감안할 때 미국으로 수출되던 물량을 다른 시장에서 판매하는 전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를 근거로 미국의 이번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으로 포스코 영업이익은 연간 526억원(1.8%) 줄고, 현대제철 영업이익은 130억원(0.9%) 감소하는 것을 기본 시나리오로 제시했다.

  백 연구원은 "미국의 자국 산업 보호 조치 강화는 국내 철강업체에 대한 투자 심리를 악화시킬 수 있지만 당장의 실적 하락 효과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가순자산비율(PBR) 0.4배를 바닥으로 한 투자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DOC)는 5일(현지시간)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업체들이 수출하는 열연강판에 대한 반덤핑·상계(相計) 관세율을 최종 판정했다.

  포스코에 대해서는 반덤핑 관세율 3.89%, 상계 관세율 57.04% 등 총 60.93%로 판정했다. 현대제철에는 반덤핑 9.49%, 상계 3.89% 등 총 13.38%의 관세율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