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몽골 경제사절단 후속 간담회 개최

코트라, 몽골 경제사절단 후속 간담회 개최

  • 철강
  • 승인 2016.08.09 11:01
  • 댓글 0
기자명 안종호 jhah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참가기업 12개사 대표, 정부부처, 유관기관 한자리 모여

  박근혜 대통령의 몽골 순방에 맞춰 개최했던 경제사절단 1:1 상담회에 대한 후속 간담회가 9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 사옥에서 개최됐다.

  코트라(사장 김재홍)는 지난 7월 17일 월요일 박대통령의 순방지인 몽골에서 1대1 상담회를 개최해 국내기업 54개사 참가했다. 이 상담회에서 계약추진액 약 122억 원의 성과를 거뒀다.

  이날 간담회는 윤원석 코트라 정상외교경제활용센터장(이하 ‘센터장’) 주재로 개최됐고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사절단 관련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에서도 참석해 참가업체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기업 측에서는 총 12개사 대표 및 실무자들이 와서 이번 상담회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상담회 운영 개선을 위한 의견을 발표했다.

  참가기업 관계자들은 비록 몽골시장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한국기업과의 사업의지가 높은 바이어들을 다수 만날 수 있어 좋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리적으로 인접함에도 낯설게 느껴지던 몽골시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에코힐링사 윤중호 회장은 “진성 바이어를 만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액의 수업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코트라를 통해 만나는 바이어들은 그런 걱정 없이 상담회에만 신경을 쓸 수 있었다”라는 의견을 얘기했다.

  크린아이 송영심 회장은 “한정된 시간에 보다 많은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의 묘를 살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코트라에서는 “우수 바이어와는 심도 깊은 대화가 가능하도록 현장에서 상담시간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개선안을 내놓았다.

  윤원석 센터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한국기업들의 몽골시장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고 후속사업을 통해 몽골시장 진출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경제사절단 행사를 경제발전경험공유, 개발원조 등 경제협력의 큰 틀을 바탕으로 단품수출과 투자에서 벗어나 복합 수출과 솔루션 제공을 할 것이다. 또한 보건·의료, 교육, 한류문화 등 새로운 분야에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