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_151103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초중급사원교육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aside btn
LS전선, 알루미늄 신소재 고유번호 획득2002년 이어 두 번째 쾌거… 아시아서 19번째
박진철 기자 | jcpark@snmnews.com

  LS전선이 고강도 알루미늄 신소재를 개발하고, 최근 미국 알루미늄협회(Aluminum Association, 이하 AA)로부터 고유번호(AA3001)를 부여받았다고 20일 밝혔다.

  LS전선은 AA로부터 발명 합금에 대해 고유번호를 받은 국내 유일의 업체로, 2002년 비열처리 알루미늄 합금(AA6024)에 대해 국내 첫 AA 인증을 받은 후 이번이 2번째이다. 알루미늄 고유번호는 세계적으로 500여 개, 아시아 19개가 등록돼 있다.

   
▲ LS전선이 새로 개발한 알루미늄 소재가 국제 고유번호를 부여받았다. 2002년에 이어 두 번째다.

  알루미늄 합금은 알루미늄에 구리, 망간 등 여러 가지 금속 원소를 배합해 특성을 강화한 것으로 항공기, 자동차 산업 등의 발달로 수많은 합금 제품이 발명됐다. AA3001은 가정용 에어컨, 산업용 공조장치의 실외기와 본체 열교환기, 차량용 에어컨 등에 특화해 개발한 소재다.

  AA3001은 특히 세계 최고의 내식성을 자랑한다. 습기나 화학물질 등에 잘 부식되지 않도록 특성을 강화했기 때문에 적용 제품의 수명이 기존보다 2배 이상 늘어나 에어컨 실외기의 냉매가 새는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강도가 뛰어나 두께를 얇게 할 수 있어 차량용 에어컨 부품의 크기를 줄일 수 있고 경량화에도 도움이 된다.

  김동욱 LS전선 기술개발본부장(CTO)은 “국제공인 합금 번호는 특허와 달리 제품 판매 후 1년이 지나야 등록이 가능할 정도로 실효성을 중시한다”면서 “이미 AA3001을 적용한 LG전자 에어컨이 출시돼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외 가전업체 및 자동차 부품업체로의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공인 번호를 부여하는 미국 알루미늄협회는 업계 표준 및 산업 통계를 제공하고, 정책 결정자들에게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아시아에서는 일본 14개, 중국 3개, 한국 2개의 알루미늄 고유번호가 등록돼 있다.
 

     관련기사
· 日 알루미늄 이차 합금 시장, 수입산 점유율 40%· 4Q MJP, 75달러 거래 확대
· 알루미늄價, 8월 대비 톤당 73달러 하락· 금속공기전지 특허, 꾸준하다
· UAW, 中 알루미늄 기업 침략 막아 달라· 동국제강, GI 판매 감소 “9CCL 영향?”
박진철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S&M미디어(주)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S&M미디어(http://www.sn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틸앤탈뉴스
스마트폰에서 바로본다
에서 만나요!
"철강신문", "스틸앤메탈뉴스" 검색 후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