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지 않아요

아직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지 않아요

  • 철강
  • 승인 2016.10.12 06:50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철강 유통현장을 돌아보면 시장분위기가 어수선 하다.

  10월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4분기 경기조차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그냥 끝나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특수강봉강업체들은 3분기 긴 부진의 터널에서 아직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다. 3분기는 계절적으로 봐도 가장 수요가 부진한 비수기다.

  유통상가를 돌아보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지 않는다는 푸념이다.
유통업체 한 관계자는 30년에 가까운 철강업에 종사해 왔지만 올해 7~9월과 같은 최악의 수요 부진은 처음으로 겪는다고 말했다.

  바닥경기에 대한 체감을 유통현장에서 느끼는 전방 유통업체들과 달리 생산업체들이 느끼는 체감은 1~2분기 뒤 따라오는 것 같다. 유통에서는 글로벌 경기 부진을 이미 올해 초부터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생산업체들은 상반기까지 중국산 오퍼가격 상승 등으로 판매난을 못 느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건설중장비와 산업기계 부진에다 7월 중순부터 완성자동차 업체의 24회에 걸친 부분파업 돌입으로 단조업체들의 소재 구매가 줄어 수주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오죽하면 모 단조업체가 선친 때부터 해오던 단조공장을 정리하고 나니 속이 후련하다”라고 말했을까.
소재를 구매하는데 시달리고, 하도급 업체로 대기업에 납품하면서 납품가격을 맞춰 오다 보니 공장을 돌려도 남는 게 없다.

  내수경기가 어려운 때 일수록 불신의 벽을 허물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심정이 되어야 한다.
생산업체들은 밀어내기 판매를 자제하고 유통업체들은 가격 탓만 내세우지 말고 긍정의 힘을 발휘해  본연의 업무인 숨어있는 수요처를 찾아내 다시 우뚝 서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