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中 5대 신소비지역 주목…구매력 상승

무협, 中 5대 신소비지역 주목…구매력 상승

  • 일반경제
  • 승인 2016.10.19 10:02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소비재 수출 유망 지역과 품목 선정

  최근 중국 정부의 소비중심 경제성장 강조와 함께 중국인의 구매력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소비시장에서 동부 연안의 1선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던 1.5선 도시 및 2선 도시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김극수)이 발표한 ‘중국의 5대 新소비지역에 주목하라’보고서에서는 중국의 31개 성·시(省·市)별 소비시장 규모 및 성장성을 고려해 현재유망지역, 기발전지역, 차기유망지역, 잠재 개발지역 등 4개 소비시장 그룹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우리기업의 소비재 수출 5대 유망지역(푸젠성, 후베이성, 후난성, 허난성, 쓰촨성)을 선정했다.

  이와 함께 해당 유망 지역의 경제적 특징 및 소비자 성향 등을 고려한 수출 유망품목을 제시했다.
 
  중국 5대 유망지역에 선정된 푸젠성은 샤먼시 및 푸저우시 등 대도시 중심의 소비생활로 선진국형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만큼 1선 도시 소비자를 겨냥한 선진국형 프리미엄 소비재 수출 전략이 필요한 지역이다.

  후베이성은 13차 5개년 규획을 통해 우한에 집중되어 있는 경제기능을 다른 도시로 분배하며 도시인구의 개인 경제력이 늘어남에 따라 신흥 중산층(小康)을 공략한 실속형 소비재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

  후난성은 중국 내 인구증가율이 빠른 지역으로 젊은층 문화소비가 기대되는 시장인 만큼 소비중심 신세대인 지우링허우(九零後·90년대 출생자)를 겨냥한 한류문화 융합 소비재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허난성은 도시화 추진과 함께 도시 이주 농민공(農民工)의 소비재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으로 박리다매형 중저가 소비재 수출 전략이 요구되는 시장이다.

  마지막으로 쓰촨성은 서부지역의 소비가 집중되는 시장으로 서부지역의 신흥부유층을 공략한 하이엔드 소비재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박진우 수석연구원은 “유망지역으로 선정된 5개 지역은 대부분 내륙에 위치해 있어 효율적인 물류 운송수단의 활용이 필요하다”며 “특히 프리미엄 식음료 제품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유통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5대 유망지역 진출 확대 노력과 함께 광시성, 구이저우성, 산시성 등 차기 11개 유망지역에 대한 관심 및 연구조사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