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기주의 때문에…쓰러진 뿌리단지

지역이기주의 때문에…쓰러진 뿌리단지

  • 철강
  • 승인 2017.03.29 06:25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역주민 반발로 조성 포기
주민 3D산업 의식 팽배…부산시 도금 단지도 무산 위기

정부가 6대 뿌리 산업을 정책적으로 육성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국민은 뿌리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것으로 파악됐다.

29일 군포시에 따르면 시가 관내 부곡첨단산업단지 안에 조성을 추진한 ‘뿌리산업 특화단지’가 지역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군포시 뿌리산업 진흥과 육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부곡동에 건설 중인 부곡첨단산업단지 안에 주조·금형·소성가공·용접·열처리·표면처리등 6개 분야 제조업종을 특화한 단지조성을 추진했다.

군포시 당정동 군포제일공단에 위치한 플라스틱 사출로 화장품 용기 등을 제작하는 천우실업. 이곳은 공정자동화로 인해 클린사업장으로 이름났다. 정수남 기자

시가 이곳에 유치를 추진한 기업은 모두 48개이며, 이중 23%인 11개사가 금형업체다.

이후 인근 주민들은 시의 이 같은 계획을 알게됐고, 환경피해 등을 우려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 단지에서 반경 3㎞ 정도 떨어진 한 아파트단지 입주민들은 뿌리업체의 작업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금속 물질과 악취, 미세먼지 등을 이유로 특화단지 조성을 반대했다.

이로 인해 시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포기했다.

상황은 부산시도 마찬가지다.

부산시는 첨단업종 육성을 위해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내 연구개발특구에 도금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했다.

이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연구개발 특구에 도금단지 입주는 맞지않고 환경피해를 이유로 반대하는 등 시에 민원을 제기했다.

◆부산 도금단지도 주민·시의회 반발로 무산 ‘위기’

현재 부산 시의회 일부 의원은 이를 이유로 단지 조성 계획을 재검토 하라고 시에 요구했으며, 시가 추진한는 도금단지 조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게 현지 업계는 예상이다.

부산시는 제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도금(표면처리) 단지 조성을 2014년부터 추진했으나, 당초 계획이 이 장기간 표류하자 이곳 6만평에 도금집적단지 조성 계획을 마련했다.

군포시청 지역경제과 기업지원팀 한 관계자는 “부곡동 주민들은 뿌리산업을 여전히 3D(더럽고,어렵고,위험한)산업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현재 시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계획 자체를 없었던 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인근 당정동 군포제일공단에 입주한 한 금형업체 J사 대표는 “금형의 경우 환경 오염도 없으며, 이곳 당정동 단지의 경우 대부분 금형업체가 공장자동화를 구축해 첨단 벤처기업 못지않은 쾌적한 근무 환경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뿌리산업을 A.C.E.(자동화,깨끗한,쉬운) 산업으로 육성한다고는 하지만, 지역 주민의 님비(지역 이기주의) 현상을 해결하지 않으면 뿌리산업 발전은 요원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2월 말 현재 군포시의 제조 업체는 모두 1,561개사로 2015년 말(1,524개사)보다 소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종사자(2만3,688명→2만4,255명)으로 늘었다.
현재 군포시 제조업체 가운데 6대 뿌리기업체 수는 전체에서 30%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