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硏, '소재기술백서 2016' 발행

재료硏, '소재기술백서 2016' 발행

  • 연관산업
  • 승인 2017.05.11 09:44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료연구소(소장 김해두, KIMS)가 ‘소재기술백서 2016’을 발행했다.

  '소재기술백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소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유일의 소재기술백서이다. 올해로 총 8번째 발간됐다.

  이번 소재기술백서의 주제는 ‘기후변화대응 소재’이다.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21차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서 국제사회는 신(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공동 행동 플랫폼을 마련했다. 우리나라 또한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후변화대응 6대 핵심기술을 선정하고 핵심기술의 개발 전략 수립과 세부 이행계획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분야에서도 신(新)기후체제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략과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소재기술백서 2016은 기후변화대응 소재를 태양전지, 풍력발전, 연료전지, 에너지 효율화 및 경량화, 수소생산 및 이산화탄소 전환, 공기정화 및 수처리 등으로 나눠 각 분야별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특히 각 분야별 3~4가지의 소재기술을 선정해 기술 개요는 물론, 연구개발 동향, 연구방향 및 제언 등을 수록해 기후변화대응 관련 소재기술의 심층 분석과 향후 개발 방향의 예측에 도움을 주고 있다.

  소재기술백서 2016은 다양한 통계조사분석 자료도 담고 있다. 소재 분야의 산업규모, 무역, 기술무역, 국가 및 기업의 R&D투자, 논문, 특허, 기술료 및 사업화까지 8개 분야별 데이터를 폭넓게 수집해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소재기술백서는 재료연구소 홈페이지(www.kims.re.kr)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볼 수 있으며, 서적으로도 발간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