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 ASTM 등재

포스코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 ASTM 등재

  • 철강
  • 승인 2017.05.23 15:36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기술자의 표준으로 사용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이 최근 국제 재료 및 규격 관련 표준기구인 ASTM Int’l에 표준기술로 등재됐다.

  ASTM Int’l(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International, 국제재료시험협회)은 금속·비금속 등 모든 재료의 시험연구 및 규격 입안·제정을 관장하는 기구로 현재까지140개국 3만명 이상의 전문가가 참여해 1만2,000개 이상의 기술 표준을 제정했다.

  ASTM에 등재된 기술들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기술자들의 표준 또는 시방서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ASTM 등재는 포스코의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이 세계적으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소재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은 포스코 WP(World Premium) 대표 강종으로 10여 년 간의 연구 끝에 자력 기술로 개발한 고부가가치 소재다.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은 -196℃의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재로 LNG(Liquefied Natural Gas, 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이송에 적합하다.

  특히 기존에 사용되는 니켈합금강보다 용접성이 우수하면서 가격 또한 니켈합금강,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합금강 대비 70~80% 수준에 불과해 경제성도 뛰어나다. 때문에 경쟁 소재들을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소재로 평가 받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ASTM 등재로 신규 강종 개발 및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는 등 기술력 측면에서도 경쟁 철강사들보다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해 현대미포조선이 건조 중인 세계최대 규모 LNG 추진 벌크선(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벌크선)의 LNG 연료탱크 소재로 극저온용 고망가니즈강을 적용, 납품한 바 있다.

  포스코측은 앞으로 국내외 오일메이저 및 EPC 고객사들과 함께 솔루션마케팅을 한층 더 강화해 에너지 분야에서도 WP 제품 판매 및 신규 시장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