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해저터널 후보지는?

한·중 해저터널 후보지는?

  • 수요산업
  • 승인 2017.08.01 18:58
  • 댓글 1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밭대 강희정 교수 연구팀, 태안 신진도∼격렬비열도 탐사

 '충남(태안) 연계형 한·중 해저터널 전략' 과제 연구를 수행중인 한밭대 강희정 교수 연구팀이 한·중 해저터널의 한국 측 주요 연결지인 격렬비열도까지 탐사를 진행했다.

 한·중 해저터널은 과거 중국의 산동성과 인천, 화성, 평택 등을 잇는 방안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인천 및 경기도 지역 연결지까지의 거리가 350~370㎞에 이른다.
 
 이에 비해 충남 서해안은 약 320㎞에 불과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태안군 신진도에서 격렬비열도까지 약 54㎞가 섬으로 이어지고 있어 산동성과 충남을 잇는 최적후보지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 산둥성과 충남을 잇는 한·중 해저터널 전략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한중FTA 시대에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대륙을 향한 새로운 날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한·중 해저터널의 유력한 시발점 후보지인 신진도항을 출발해 가의도, 단도, 궁시도, 난도, 병풍도, 석도, 우배도를 거쳐 격렬비열도에 도착했으며, 행정선에서 소형 보트로 갈아탄 뒤 등대가 있는 북격렬비도에서 하선해 주변 해역을 탐사했다.
 
 '서해의 독도'로 불리우는 격렬비열도는 북격렬비도, 서격렬비도, 동격렬비도의 세 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강 교수는 "중국에서는 랴오닝성 다렌과 산둥성 옌타이를 잇는 약 100㎞의 해저터널 공정이 진전되고 있고, 다렌까지 일부는 해저터널로, 일부는 섬들을 잇는 대교를 건설하는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 2023-05-17 17:08:27
중국이랑 다리를 쳐놓으려 그러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