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_151103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aside btn
전문건설업, 9월 경기 전월대비 소폭 상승건설정책연구원, 경기실사지수 조사결과 발표
성희헌 기자 | hhsung@snmnews.com

 지난 9월 전문건설업 경기가 전월대비 소폭 상승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9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가 전월(65.0)보다 8.1p 높은 73.1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건설정책연구원은 이번 조사에서 기존 전망치인 77.2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올 들어 가장 높은 수준의 조사치로, 전월과 동일하게 건설업의 호황을 기록한 전년과 금년 상반기의 건설수주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3분기의 건설투자는 2분기의 수준을 유지했으며, 공공부문에서는 일부 감소를 보였으나 민간부문은 기 착공된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양호한 흐름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별로 살펴보면 공사수주지수는 원도급과 하도급 모두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다. 지역별로 보면 원도급과 하도급은 수도권과 지방에서 모두 큰 폭의 상승을 보였으며, 하도급은 수도권과 지방에서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자금관련지수는 공사대금수금지수와 자금조달지수 모두 전월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별로는 양쪽 모두 수도권과 지방에서 크게 상승했다. 하지만 차월에는 금월보다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건비지수는 지난 8월보다 높아짐으로써 최근 4개월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건설현장에서 높아진 인건비에 대한 인식이 통상적인 수준으로 고착화된 것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다.

 자재수급 경기실사지수는 지난 8월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비교적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동 지수는 지난 3분기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다음 10월에는 다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비수급지수는 지난 8월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0월에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결과는 전월과 동일하게 최근 마감공사가 건설공사의 주요 공종으로 자리잡은 추세 등에 평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건설정책연구원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9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전반적으로 전월보다 개선됐다"면서 "특히 자금관련지수인 공사대금수금지수와 자금조달지수가 함께 상승했는데 이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공공공사를 중심으로 공사대금 선지급 등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내년 국내건설 수주 136조 원... 올해보다 11.6%↓
성희헌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S&M미디어(주)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S&M미디어(http://www.sn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틸앤탈뉴스
스마트폰에서 바로본다
에서 만나요!
"철강신문", "스틸앤메탈뉴스" 검색 후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