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장동향-열연) 현대제철도 가격 인상…유통업계는 하락 불안감

(주간시장동향-열연) 현대제철도 가격 인상…유통업계는 하락 불안감

  • 철강
  • 승인 2018.01.15 06:00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 2월 유통향 출하가 인상 시동 속 생산 재개
유통시장 내 수요 부진으로 가격 하락 우려

▲현대제철 A열연 생산 재개…출하가격도 올려

  열연강판(HR) 유통업계가 재고 부족에 시달리고 있었지만 현대제철 A열연 생산이 13일부터 재개된다는 소식에 재고 부족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A열연은 11일 오후 10시 30분 가동중지 해제 결정이 내려지면서 13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최근 중국산 수입재가 많지 않은 가운데 현대제철의 A열연 출하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전체적으로 유통시장 내 재고 부족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에 이번 생산 재개로 인해 현대제철 판매점은 한숨 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제철 판매점의 경우 약 한 달 가량 제품을 받지 못하면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번 가동 재개로 인해 현대제철 판매점들은 다시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도 유통가격 변동은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재고 부족으로 포스코 정품은 톤당 80만원, 수입대응재 GS강종은 톤당 78만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제철 제품도 톤당 78만원 수준이다. 중국산 수입재도 톤당 77만~78만원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유통시장 내에서는 가격 하락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 포스코 가공센터들도 아직까지 크게 수요가 살아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체적으로 가격 하락에 대한 불안감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제조사들의 가격 인상은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에 이어 현대제철도 가격 인상에 나섰다. 현대제철은 HR 유통향 출하가격을 톤당 3만~5만원 인상한다고 통보했으며 2월 출하분부터 적용된다. 전체적으로 톤당 3만원 가격이 오르는 가운데 일부 제품에 한해서 톤당 5만원이 인상된다.

  현대제철 입장에서는 그동안 원료탄과 철광석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생산원가 부담이 커졌고 중국의 가격 상승 등이 겹치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 또 최근 들어 유통시장 내에서도 가격 상승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가격 인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와 현댖제철이 가격 인상에 나선 가운데 유통업체들은 가격 하락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분위기는 상반되게 나타나고 있다.

 


▲中 수출 오퍼가격 변동 無…수입업계, 상황 지켜보자

  중국 열연강판(HR) 수출 오퍼가격이 12월 중순 이후 큰 변동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실수요업체들이나 수입업체들의 계약 움직임은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주 중국 제조사들의 수출 오퍼가격은 톤당 595~600달러(CFR) 수준으로 보합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내수가격은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중국 제조사들은 수출 가격에는 크게 변동을 주지 않고 있다.

  중국 감산이 이어지고 있고 중국 내수가격이 수출가격보다 높다 보니 아직까지 수출 가격을 인하하는 움직임은 타나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내에서는 3월까지 감산이 이어지면서 향후에도 보합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 내수가격은 당분간 약보합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수출 오퍼가격도 일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있지만 큰 폭의 가격 하락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계절적인 성수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중국 제조사들도 가격 인하보다는 유지 쪽으로 무게를 둘 것으로 보인다.

  국내 수입업체들도 계약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중국 내수가격 하락에 상황을 더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이다.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른 부담이 줄었지만 아직 계약을 진행하기에는 불안감이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