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3선 성공, 열처리조합 주보원 이사장

[인터뷰] 3선 성공, 열처리조합 주보원 이사장

  • 뿌리산업
  • 승인 2017.02.28 06:4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 무겁다. 업계와 조합원사 발전 위해 최선 다 할터”

3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주보원 열처리조합 이사장. 정수남 기자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주보원 이사장이 27일 총회에서 3대 이사장으로 재선출됐다.

총회에 참석한 30여개 조합원사 대표들은 이를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이로써 주 이사장은 2012년 조합 재출범 이후, 1대(2012년)에 이어 2대(2013년 3월∼2017년 2월), 3대(2017년 3월∼2021년 2월)까지 만 9년 간 조합을 총괄하게 됐다.

주보원 이사장을 만났다.

“올해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위원 30여명을 모두 만날 생각입니다.”

주 이사장의 일성이다.

지난해 주 이사장은 뿌리기업 등 중소기업이 사용하는 산업용 고압A의 전기료를 합리화하기 위해 노동부와 산업부, 한국전력 등을 만나 설득 작업을 펼쳤으나 무산됐다.

주 이사장은 “지난해 여당의 이채익 의원 등 예닐곱 명의 여야 국회의원을 만나면서 전기요금 조정을 위해 정치권을 움직이는 게 더 빠르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올해는 산자위 의원을 모두 만나 반드시 산업용 전기료를 현실화 하겠다”고 말했다.

주 이사장이 추진하는 산업용전기료 합리화에는 ▲기본요금 월평균 사용량으로 조정 ▲토요일 경부하 요금적용 ▲전기요금 할증기간 7개월에서 4개월로 단축 등이다.

주 이사장은 이 같은 방안이 관철이 안될 경우를 대비해 한전의 수익 가운데 1조원을 뿌리업계 전기료 지원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국내 뿌리업계의 연간 전기요금이 1조원도 안되지만, 한전은 2015년 13조원 대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한전은 지난해에도 7조원의 순이익을 냈다.

한전이 이중 1조원 정도를 에너지 다소비업종인 뿌리업계를 위해 내놓아야 한다는 게 주 이사장 주장이다.

주 이사장은 “공기업은 민간 기업과는 달리 공공재 사업이라,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해야 국민 생활과 경제 활동에 지장이 없다”면서도 “다만, 공기업이 큰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 기업과는 달라 과도한 이윤은 맞지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정부와 정치권에 한전의 이익의 일부를 중소기업의 전기요금 지원을 위해 써야한다고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대로 가면 향후 뿌리기업은 모두 문을 닫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열처리조합은 이외에도 올해 조합원사의 혜택 증진을 위해 다양한 부대사업도 추진한다.

그는 “조합은 올해 수익 사업으로 휴대용 경도기를 비롯해 열전대와 온도계 등을 공동 구매해 조합원사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것”이라며 “이들 조합 전략 사업으로 다소나마 조합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주 이사장은 정부가 노동개혁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서도 “기업 경영을 전혀 모르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대내외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이사장 직을 다시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모쪼록 업계와 조합원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