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중단’

군포시,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중단’

  • 뿌리산업
  • 승인 2017.03.14 08:3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주민들 반대 민원에 중단 결정...대안 고민

군포시청 청사 전경. (사진=군포시)

뿌리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역 주민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로 지자체들의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군포시는 “부곡첨단산업단지 내에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우려와 민원 제기로 특화단지 조성계획을 중단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군포시는 지난해 7월부터 ‘군포시 뿌리산업 진흥 및 육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부곡동 552일대에 건설 중인 부곡첨단산업단지 내 일정 구역에 주조·금형·용접·표면처리·소성가공·열처리 등 6개 분야 제조업종을 대상으로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해 왔다.

현재 군포시의 제조업분야 기업은 1,500여개이고, 이 중 6개 분야 제조업종에 속하는 업체는 전체의 30% 이상 차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포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신청 준비와 함께 관계부서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착수했다.

또 관내 소재한 뿌리산업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용역결과를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포시의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계획이 알려지자 부곡첨단산업단지 인근 주민들은 환경피해를 우려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부곡첨단산업단지에서 반경 3~4㎞ 이내에 위치한 아파트단지 거주민들의 경우 해당 업체의 작업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금속 독성물질과 악취 등으로 인한 건강상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주민 강모(42)씨는 “해로운 물질이 유입되지 않을까 당연히 걱정될 수밖에 없다”며 “첨단산업단지라고 하는데 제조업체들이 대거 입주한다면 주민들은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주민 민원이 잇따르자 최근 군포시는 뿌리산업 특화단지조성 계획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군포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돼 사업 추진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중단 결정을 내렸다”며 “하지만 군포지역 경제를 위해서는 뿌리산업 육성이 중요해 대안을 찾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