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용접·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 제작

안전보건공단, 용접·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 제작

  • 뿌리산업
  • 승인 2017.04.04 09:2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인 안전수칙 제시

용접불티 화재예방 동영상 캡처사진.(사진=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이 용접·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을 제작 배포했다.

이번 동영상 보급은 용접과 용단작업 중 불티에 의한 화재사고가 잇따른 데 따른 것이다.

용접·용단작업은 금속을 용융시키는 특성상 고열과 불티가 발생해 화재 위험이 매우 크다. 용접·용단작업 중 발생하는 불티는 직경 0.3~3㎜ 정도의 작은 크기지만 그 온도가 3,000℃에 이르고, 작업 장소가 높을수록 불티 비산반경이 넓어 화재 위험이 크다.

특히 작업장 주변의 가연성 물질에 불티가 접촉할 경우 열 축적으로 인해 상당 시간이 지난 후에도 화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이번 동영상은 6분 분량으로 용접·용단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재위험을 근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용접 불티의 비산거리 실험과 함께 불티가 샌드위치패널에 접촉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화재가 발생하는 훈연연소 실험을 담았다.

또 용접·용단 작업의 화재 예방을 위해 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안전수칙도 함께 제시했다.

용접·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은 공단 홈페이지와 위기탈출 안전보건 앱에 게시해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보건공단 김도원 교육미디어실장은 “반복되는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안전을 실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공단은 재해통계나 노동환경 변화추이 등을 분석해 현장 근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자료를 지속 개발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