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철강 등 수교 60주년 기념 DEIK 사절단 방한

자동차·철강 등 수교 60주년 기념 DEIK 사절단 방한

  • 정부정책
  • 승인 2017.10.19 20:23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터키 방한사절단 연계 상담회·포럼 개최

KOTRA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지난 1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터키 DEIK(대외경제협력위원회) 비즈니스 포럼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경제협력 확대를 위해 터키정부 정상외교채널인 DEIK의 방한사절단과 연계해 열렸다.

양국은 1957년 수교 이래 정치·경제·군사 등 다양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특히 교역규모는 꾸준히 확대돼, 지난해에는 61억 달러(수출 53.9억 달러, 수입 7.4억 달러)를 기록, 1997년 10억 달러 돌파 이후 20년 동안 510% 증가했다.

또한 2013년 5월 1일 한국-터키 FTA 발효로 자동차, 자동차부품, 석유화학 합성연료 등 우리 주요 수출품목이 혜택을 보고 있다.

터키는 한반도의 3.5배에 달하는 광활한 국토와 유럽-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이점, 인구 8,000만 중 15~64세의 비중이 68%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분석된다.

DEIK 사절단에는 한-터키 교역 유망품목인 자동차·자동차부품·철강·운송장비·컨설팅 등에서 터키 유망기업 28개사가 참가했다.

이날 오전에 진행된 포럼에서는 터키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 80여개와 터키 기업이 참석해 한-터 교류 유망 분야, 터키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소개 등이 논의됐다. 오후에는 1:1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렸다.

이태식 KOTRA 부사장은 “터키는 6·25전쟁 때 우리나라를 지원한 형제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뿐 아니라 2013년 FTA 발효 이후 양국 교역규모가 17.3% 증가하는 등 앞으로 경제 분야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KOTRA는 DEIK 같은 정부 간 협력채널을 활용해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터키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KOTRA는 올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터키 ITS 로드쇼(지난 5월) 및 후속 민관합동 ITS 사절단 방한(지난 8월) 등 양국 교류확대 사업을 계속 개최한 바 있다.

한편, KOTRA는 중동, 인도·아세안 등 전략시장의 중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지난 8월 ‘전략시장진출지원단’을 신설해 마케팅 활동지원과 시장진출 정보제공 등 국내 기업의 전략시장 진출지원을 위한 다각도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