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정책에도 원전 수출은 ‘순항’

탈원전정책에도 원전 수출은 ‘순항’

  • 뿌리산업
  • 승인 2017.12.07 17:28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英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자인 NuGen社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한전에 따르면 도시바는 NuGen사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전을 선정하고, 향후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은 NuGen사(日 도시바가 지분 100% 보유)를 통해 잉글랜드 북서부 무어사이드 지역에 약 3GW 규모의 신규원전을 2030년경 완료목표로 추진 중이다.

정부는 금번 한전의 우선협상대상자(preferred bidder) 선정을 환영하며, 한전이 그간 국내 및 UAE 등에서 보여준 우수한 기술력과 시공역량을 원전 선진국인 영국에서도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이는 원전수주 확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뉴젠사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시작 단계라고 볼 수 있는 바, 향후 우리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및 영국 정부의 승인을 통과해야 하며, 한전-도시바 간 주식매매계약(Share Purchase Agreement)을 체결·이행하여야 한전의 뉴젠사 인수가 종결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월 27일 영국 런던에서 그렉 클라크(Greg Clark)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과 ‘원전 협력을 위한 양국 장관간 각서(Memorandum)’를 체결하였으며, 한전의 무어사이드(Moorside), 한수원의 윌파(Wylfa) 사업 등의 참여에 대한 양국 간 협의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향후 정부는 면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동 사업이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