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특허청과 손잡고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

무보, 특허청과 손잡고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

  • 정부정책
  • 승인 2018.02.02 08:45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재산권 소송보험 및 무역보험 공동 지원 무보-특허청 MOU 체결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는 특허청과 협력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해외 진출단계부터 수출관련 보험(무역보험, 지식재산권 소송보험)을 활용하도록 지원에 나선다.

이에 무보는 2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특허청과 ‘지식재산권 보유 수출기업 공동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수출 대금을 떼일 위험과 특허소송과 같은 지식재산권 분쟁 위험에 노출돼 있는 우리 수출기업을 위해 추진됐으며, 우리 기업이 무역보험과 해외 지식재산권 소송보험 같은 수출 안전장치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업무협약의 핵심 내용은 ‘지식재산권 소송보험 및 무역보험 가입혜택 확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수출 기업 우선 지원’, ‘무역보험 및 해외 지식재산권 보호 컨설팅 강화’, ‘상호 수출 지원제도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식재산권 소송보험을 이용하는 기업이 무역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의 10%를 할인받으며, 무역보험 가입 기업이 지식재산권 소송보험을 이용할 때도 동일한 할인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무보에서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특허청이 해외 지식재산권 분쟁대응 지원 서비스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양 기관은 수출 및 해외 지식재산권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무역보험 및 해외 지식재산권 보호 컨설팅을 실시하고, 상호 지원 사업을 홍보 하는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무보 문재도 사장은 “이번 협약은 특허청과 수출 관련 정책성 보험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첫 사례”라며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에 따른 위험을 막아주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