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신흥시장 진출 지원과 판로개척 위한 ‘신남방정책’

중소·중견기업 신흥시장 진출 지원과 판로개척 위한 ‘신남방정책’

  • 정부정책
  • 승인 2018.02.06 08:57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AT, 베트남과 소재부품 상생협력 위한 ‘TASK센터’ 설립 추진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한-베트남 ‘TASK(Technology Advice and Solutions from Korea, 개도국 생산현장 애로기술 지도사업)센터’ 조성을 통해 양국 소재부품 기업 간 상생협력 기반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하 KIAT)은 지난 2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된 ‘제8차 한-베트남 산업공동위원회’에서 한-베트남 TASK센터 설립에 관한 LoI(Letter Of Intent)를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한-베트남 TASK센터’는 베트남과의 소재부품 상생협력을 위해 국내 전문가 그룹이 상주, ‘현지 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기술 자문’, ‘전문기술인력 양성’ 및 ‘현지기업 CEO들의 기술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상시 지원’, ‘한국 기업들과의 기술협력 파트너쉽 구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앞서 산업부와 KIAT는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베트남 등 주요 아세안 회원국들과의 산업기술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TASK사업 확대방안을 수립한 바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현행 ‘국내 전문가 그룹이 출장을 통해 기술자문을 수행하는 TASK사업을 개편’해 ‘전문가 그룹이 현지에 상주, 현장 밀착형 기술자문 등을 지원하는 TASK센터 운영모델을 도입해 투트랙 TASK 전략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KIAT가 약 270여개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진출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중국 등 주요 수출시장의 무역규제가 심화됨에 따라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에 대한 진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은 현지 기술협력 파트너 확보, 시장정보 부족 등으로 진출에 애로를 겪고 있으며, TASK 사업을 통해 이러한 장애요인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KIAT 김학도 원장은 “한-베트남 TASK센터는 우리나라 소재부품기술 노하우를 베트남에 전수하는 한편,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첨병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회원국을 대상으로 TASK센터를 확대, 新 남방정책의 이행을 통해 신흥국과 동반성장을 위한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