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중동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마련

중소벤처기업 중동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마련

  • 정부정책
  • 승인 2018.03.27 08:16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진공, 샤르자·두바이 정부기관과 협력채널 구축

중소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은 대통령 UAE 순방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아랍에미리트(UAE) 샤르자, 두바이 등 2개 토후국을 방문해 양국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진공 이상직 이사장은 지난 25일 샤르자 경제개발부(SEDD)에서 압둘라 빈 하다 알 스와이디 의장과 함께 ‘상호 정보제공’, ‘무역증진 정책프로그램 전수’, ‘무역정보 공유’, ‘전시회, 세미나 공동개최’ 등 양국 중소벤처기업 분야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샤르자는 UAE 내 3번째로 큰 토후국으로 제조업이 가장 발달된 지역이며, 샤르자 경제개발부는 샤르자 지역의 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로 1981년 설립됐다.

지난 26일에는 두바이 제벨알리 자유무역지역(JAFZ)에 방문해 양 기관 간 협력사업 개발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양국 기업 간 합작투자’, ‘기술제휴 등 협력지원’, ‘기관 직원파견 및 정보제공’, ‘입주기업 편의제공’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바이 제벨알리 자유무역지역은 세계 9위 컨테이너항인 제벨알리항에 위치해있고 125개국 약 7,000개사가 입주 중이며, 두바이 GDP의 20.6%를 차지한다.

중진공과 2개 정부기관은 이번 협약에 대한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중진공 두바이 수출인큐베이터를 협력창구로 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중진공 이상직 이사장은 “UAE는 중동지역의 금융 및 물류 중심지로서 투자 유망지역으로 각광 받고 있다”며 “UAE 정부는 비전 2021을 통해 포스트 석유시대를 대비, 산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해외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중동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글로벌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진공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진공은 전 세계 45개국 79개 중소벤처기업 관련 정부기관 등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