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 수출규제, 수출다변화/내수증진 등으로도 대응

정부 미 수출규제, 수출다변화/내수증진 등으로도 대응

  • 철강
  • 승인 2018.03.09 14:16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철강수입규제 조치 발표에 따라 산업부와 업계는 긴급 회의를 갖고 미국의 조치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우선 산업부는 한국산 철강재에 대한 관세 경감 또는 면제를 위해 미국무역대표부(USTR)측과 관련 협의를 조속히 진행한다는 방침이고 업계에서도 미국 현지 수요기업, 투자기업 등과 함께 미국내 공급 부족 품목을 중심으로 품목 예외 확보를 위해 주력키로 했다.

  또 한미 통상당국간 협의와 병행해 주요국과 공조를 통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수출선 다변화, 내수증진,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철강업계의 피해를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우선 정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통해 중동, 아세안 등 신흥시장 거래선 확보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국 외 에너지강관 시장(중동․캐나다) 및 경제성장에 따른 건설용․구조용 강관 수요가 큰 시장(동남아․중남미) 진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무역보험 등 수출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석유공사, 가스공사, 발전자회사 등과 협업을 통해 해외 사업실적(Track Record) 확보를 통해 수출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중동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무계목 강관을 대체할 고강도, 내식성 프리미엄급 강관(ERW)의 석요공사, 가스공사 보유 해외광구에 테스트베드 적용을 통해 강관 수출 다변화를 추진한다.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200만㎡ 규모, 총 투자 10조 원 추산) 등을 통해 내수 증대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기초 정밀화학이 연계된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강관 등 약 150만톤 규모의 철강재 수요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울산 석유화학단지 공동배관망(파이프 랙) 사업 등도 조기에 착수할 방침이다. 울산단지의 지하배관 포화 및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 해소를 위해 지상 공동배관망(파이프 랙) 사업은 파이프 랙 설치에 필요한 H형강과 지상 배관(강관) 등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조기에 착수해 관련 철강재 수요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도 적극 추진한다. 경량소재, 극한 환경용 소재 등 10대 고부가 금속소재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기업활력제고법 활용, 사업 재편을 통한 기업의 자생적 경쟁력 확보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