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국가 면제 다행, 쿼터 비율은 아쉬워"

철강업계 "국가 면제 다행, 쿼터 비율은 아쉬워"

  • 철강
  • 승인 2018.03.26 11:39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업계가 무역확장법232조 관련, 국가 면제 및 지난해 기준 74% 쿼터 합의에 대해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서 한국이 제외된 것은 다행한 일"이라면서도 쿼터 비율에 있어서는 "아쉽다"고 평가했다.

 철강협회는 이날 오전 입장자료를 통해 "우리 철강업계는 그동안 한국의 국가면제를 위해 정부가 기울여 온 전방위적인 노력에 심심한 사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철강협회는 "우리나라의 국가면제 조건은 2015~2017년 평균수입물량의 70% 수준로 한국산 수입을 제한한다는 것"이라며 "이 같은 협상 결과는 미국이 당초 작년 철강수입의 63% 수준으로 제한하려 했던 것보다 양호하다"면서도 "미국의 초강경 입장으로 더 많은 쿼터를 확보하려 했던 정부의 노력이 온전히 성사되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의 국가면제라는 결과는 미국이 한국을 주요 동맹국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조치의 일환"이라며 "추후 협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철강협회는 "철강업계는 이번 협상결과의 후속조치로 세부적인 대미 철강수출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미국의 안보 및 통상 우려를 불식시켜 대미 철강수출 제한이 완화될 수 있는 기반조성에 노력할 계획"이라며 "정부도 대미 협상채널을 통해 대한 쿼터 조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향후 철강업계는 ‘철강통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내부 통상역량을 결집, 철강통상대응 체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정부도 지금까지처럼 철강통상 이슈 해결에 적극 지원해주시는 한편, 대미 수출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는 강관 업종의 피해가 완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