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열처리기술경기대회’ 결선대회 개최

‘제25회 열처리기술경기대회’ 결선대회 개최

  • 업계 · 인물
  • 승인 2018.05.25 17:5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9일부터 6월 1일까지 밀양시 삼흥열처리 내에서 진행
입상자에게 열처리기능사 자격 및 후원기업 입사지원 시 가점 부여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주보원)과 (사)한국열처리공학회(학회장 정걸채)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성일)이 주최하는 ‘제25회 열처리기술경기대회’ 결선대회가 5월 29일부터 6월 1일까지 경남 밀양시 소재 삼흥열처리 사업장에서 개최된다.

기계류 부품 및 소재의 품질향상, 열처리업계 종사자들의 긍지 및 사기 진작, 고급 열처리기술 인력 양성 및 안정적 확보 등을 위해 개최하는 ‘제25회 열처리기술경기대회’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후원하며, 본 대회 입상자(개인, 학생)는 국가에서 발행하는 열처리기능사 자격증이 부여된다.

또한 본 대회 입상자가 후원기업인 남영B&T(주), 대기열처리, ㈜동서열처리, 미래써모텍, 삼흥열처리, 신아열처리, ㈜영풍열처리, ㈜우경금속, 장인금속(주), 제일진공HT, 진성C&I(주), ㈜청림열처리, ㈜케이엠티, 한국질화열처리(주)에 입사지원하면 채용면접 시 평가가점을 부여한다.

대회 참가자격은 업체부문은 해당 종목의 열처리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 일반부문은 업체부문을 신청한 업체에 근무하는 종업원, 학생부문은 실업계고교, 직업훈련원, 전문대학, 폴리텍대학,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자에게 부여된다.

경기종목은 업체 및 일반부문은 침탄열처리와 QT열처리이며, 학생 부문은 QT열처리이다.

결선경기에서는 침탄부문의 경우 단시간 내에 침탄열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대회 당일 경기장소에서 감독관이 제공하는 시료를 교부 받아 QT 열처리하는 것으로 대체한다. QT부문의 경우 대회 당일 경기장소에서 감독관이 제공하는 시료를 교부받아 QT 열처리한다. 그리고 결선에서 모든 참가자는 경기장 내 준비된 시험장소에서 별도의 필기시험을 치뤄야 한다.

시료와 공정보고서의 경우 대회당일 제공하는 시설을 이용하여 열처리하고, 시료와 공정보고서를 함께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한편 신청한 참가자와 실제 참가자가 상이한 경우에는 실격 처리되며, 시료는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에서 제공한 것만 사용해야 한다. 후가공하거나 변형 등이 있는 경우에는 실격 처리되며, 개인 참가자는 참가자 1인이 2종목 참가할 수 없다.

심사는 예선성적과 결선성적을 합산해 심사위원회에서 채점기준에 의거 채점하여 결정한다.

시상은 업체부문의 경우 대상인 국무총리상에는 각 종목별 최우수업체 2개사에 기술탑을 수여하고, 금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종목별 1위 업체 2개사에 상패를 수여한다. 은상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에는 종목별 2위 업체 2개사에 상패를 수여하고, 동상인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상과 한국열처리공학회 회장상에는 종목별 3위 업체 2개사에 상패를 수여한다.

일반부문에서는 금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에 종목별 1위 자 2명, 은상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은 종목별 2위 자 2명, 동상인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상과 한국열처리공학회장상은 종목별 3위 자 4명에게 각각 부상을 수여한다.

학생부문에서는 금상인 교육부장관상은 학생부문 1위 자 1명, 은상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은 학생부문 2위 자 1명, 동상인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상과 한국열처리공학회장상은 학생부문 3위 자 2명에게 각각 부상을 수여한다.

또한 침탄, QT열처리 부문의 개인 입상자(일반, 학생)는 국가에서 발행하는 열처리기능사 자격증이 부여되며, 산업인력공단에 본인이 직접 신청하면 된다.

‘제25회 열처리기술경기대회’ 결선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전화 02-712-1072, 이메일 khmc1072@daum.net, 팩스 02-711-107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