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중정보기술-국민대학교, FDM 방식 3D프린터 신제품 ‘FPF 500P’ 출시

(주)세중정보기술-국민대학교, FDM 방식 3D프린터 신제품 ‘FPF 500P’ 출시

  • 뿌리산업
  • 승인 2018.06.28 20:3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이드 3D프린팅 2018’에서 공동개발한 신제품 전시
사출용 필렛소재 등 다양한 소재 사용 가능, 향후 금속프린터도 개발 예정

정우철(주) 세중정보기술 상무(좌측)와 장중식 국민대학교 교수(우측)이 3D프린터 신제품 ‘FPF 500P’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철강금속신문)
정우철(주) 세중정보기술 상무(좌측)와 장중식 국민대학교 교수(우측)이 3D프린터 신제품 ‘FPF 500P’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철강금속신문)

(주)세중정보기술이 6월 29일까지 고양 KINTEX 제1전시장 5홀에서 열리는 ‘인사이드 3D프린팅 2018’에서 국민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FDM 방식의 3D프린터 신제품 ‘FPF 500P’를 선보였다.

지난해 11월 국민대학교와 기술이전 조인식을 맺고, ‘이종재료 프린팅이 가능한 산업용 3D프린터’ 개발에 나선 ㈜세중정보기술이 개발한 신형 3D프린터 ‘FPF 500P’는 국민대 LINC+사업단에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윤성호 PM과 특허법인 제나의 백동훈 변리사와의 발명인터뷰를 통해 창출된 ‘다중 조형 용융액을 토출하는 3차원 프린터 헤드 및 이를 포함하는 3차원 프린터’이다.

신제품 ‘FPF 500P’는 세계 최초로 어떤 재료가 투입되더라도 자동으로 온도를 제어하여 노즐 막힘 현상을 해결해 그 동안 주력산업 분야에서 3D프린터의 활용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원천기술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권리 확보를 위해 지난해 PCT 국제특허출원을 완료했고, 미국과 유럽에서 특허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을 주도한 국민대학교 장중식 교수는 “일반적인 FDM 방식 3D프린터와 달리 신제품 ‘FPF 500P’는 사출용 필렛소재를 사용하여 제품을 출력할 수 있으며, 향후 사출제품을 고속으로 양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현재 관련 소재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며, 시제품 제작 뿐만이 아닌 제조단계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제품 ‘FPF 500P’는 출력물 사이즈가 400×400×500mm에 달하는 대형 FDM 3D프린터로 가격은 3천5백만 원 가량이며, SW는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있다. 주된 용도는 시제품제작이지만 향후에는 사출품 제조가 가능한 고속프린터까지 개발 예정이다.

정우철 (주)세중정보기술 상무는 “현재 공장을 설립한 상황이 아니라 생산은 외주를 하고 있다”며 “하지만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면 적절한 부지를 골라 제조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그리고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해 국민대학교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자체 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원도 직접 채용하고, 소재 또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3D프린팅 시장과 관련하여 정우철 상무는 “그동안 3D프린터는 기업체의 시제품 제작이나 교육기관 혹은 연구기관의 연구용설비로 납품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올해는 3D프린터 매출의 80%가 기업체에서 나올 정도로 일반 제조업체들의 3D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라며 “우선 시제품용 플라스틱 프린터부터 시작한 후 나중에는 제조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금속프린터로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중식 국민대학교 교수(좌측)와 정우철 (주)세중정보기술 상무. (사진=철강금속신문)
장중식 국민대학교 교수(좌측)와 정우철 (주)세중정보기술 상무. (사진=철강금속신문)

장중식 교수는 “현재 세계 3D프린터 시장의 주류는 레이저를 활용한 방식인데 이는 정밀도는 뛰어나지만 가격대가 워낙 높은데다 출력속도가 느려 실제 양산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도 많다”며 “향후 (주)세중정보기술과의 협력을 통해 FDM 방식의 장점인 출력속도와 다양한 소재 개발을 통한 양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철 상무는 “신제품은 기존 3D프린터의 단점으로 지목되던 비싼 재료가격으로 인한 운영비 상승을 보완하여 새로운 방식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재료를 사용하는 산업용 프린터”라며 “신제품은 주로 시제품 제작에 사용할 것이지만, 시제품 외에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분야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대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중대형 산업용 3D프린터에 대한 해외 기술 의존도를 낮추고 주력산업 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자체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3D프린팅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중정보기술은 지난 1996년부터 국내 시장에 3D프린터를 공급하기 시작하여, 미국 최대의 3D프린터 회사인 미국 3D Systems의 3D프린터, 3D스캐너 및 소프트웨어의 국내 유통 및 기술지원을 맡고 있다.

이번에 3D프린터 개발을 추진하면서 ㈜세중정보기술은 3D프린터 장비 및 재료의 제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정부가 주도하는 융합형 3D프린터 사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응용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메탈프린터 장비·재료 개발과제’도 신청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