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철강사 CEO들의 전공은, 공학? ㆍ상경계열?

글로벌 철강사 CEO들의 전공은, 공학? ㆍ상경계열?

  • 철강
  • 승인 2018.07.09 17:47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의 회장으로 '非 엔지니어' 출신인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이 선정된 가운데 글로벌 철강사들의 경영을 맡고 있는 CEO들의 전공도 대부분 경제, 경영학 등 상경계열인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다. 

글로벌 철강사들의 경우 철강에서 벗어나 사업 다각화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영 전문가들이 'CEO'를 맡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포스코의 경우 그동안 엔지니어 출신의 CEO들이 회장직을 역임해 왔으나 이번에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된 최정우 현 포스코켐텍 사장도 경제학 출신으로 상경계열 철강사 CEO 반열에 합류했다.

세계철강협회 집행위원으로 활동하는 회원사 15곳의 철강사업 부문 CEO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8명은 ‘공학도’ 출신이 아니었고 그중 최정우 후보를 포함한 6명은 경제학 또는 경영학을 공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신일본제철주금의 신도 코세이 회장과 JFE의 카키기 코지 회장이 경제학을 전공했고 독일 티센크루프의 철강 분야를 이끄는 안드레아스 고스 회장과 브라질 국영 철강사 게르다우의 안드레 요한 피터 회장은 경영학을 전공했다.

미국 AK스틸의 로저 뉴포트 회장은 회계학, 오스트리아 푀스트알피네의 볼프강 에데르 회장은 법학, 이탈리아 테킨트그룹의 파올로 로카 회장은 정치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철강사의 경우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이 미국 타우슨대에서 경제학부를 졸업했고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현대제철 사내이사인 정의선 부회장은 경영학을 전공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