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미 무역전쟁, 에너지 분야로 전선 확대

중-미 무역전쟁, 에너지 분야로 전선 확대

  • 일반경제
  • 승인 2018.08.08 10: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미 LNG에 25% 보복관세 부과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공산품 중심의 보복관세 부과에서 에너지 원료로 전선을 확대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새로운 전선을 구축했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에너지 산업 육성계획에 칼날을 들이밀었다고 7일 보도했다. 미국산 원유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중국 국영석유기업인 시노펙(Sinopec)는 무역전쟁을 빌미로 현재 미국 원유 수입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은 캐나다를 제외하면 미국산 원유의 최대 수입국인데, 올 겨울 에너지 수급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대상에 액화천연가스(LNG)를 포함시키면서 미국의 에너지산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은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폭탄 관세를 위협하자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어치에 5~25%의 차등 보복관세 부과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 가운데 LNG는 25% 관세부과 품목에 포함됐다.

미국은 셰일오일ㆍ가스 개발을 늘리면서 지속적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에너지 공급 확대를 추진했는데, LNG가 중국의 보복관세 부과의 주된 타깃이 되면서 이런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국의 대(對)중국 원유 수출은 이미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 정보기관인 케이플러(Kpler) 자료에 따르면, 앞서 1~5월에 총 17척의 LNG 운반선이 중국에 입항했지만 지난 6월에 한 척만, 7월에는 아예 한 척도 입항하지 않았다.

지난 2016년 2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중국은 미국 전체 생산량의 14%에 달하는 LNG를 수입했었지만 지난 6월 이후 수입이 급감한 것이다. 그동안 미국 LNG 수출에서 중국이 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미국 에너지 산업의 위축이 점쳐진다. 

또한 미국과 중국이 알래스카에서 추진하는 가스전 공동개발 프로젝트도 차질이 예상된다. 양국은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방중기간에 알래스카에서 LNG를 개발, 판매하는 430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에 합의한 바 있다. 

지난해 LNG 공급부족으로 겪은 중국은 이번 관세 조치로 미국산 수입이 줄더라도 미국산 수입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아 수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해관총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산 LNG 수입은 2016년 대비 67%나 증가했지만 전체 중국의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에 불과했다. 대신 중국은 카타르와 호주에서 수입하는 LNG가 전체의 2/3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러시아와는 내년 완공을 목표로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 중이며 장기적인 LNG 공급문제를 협의 중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