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지원 생태계 참여할 스타트업 육성

해외진출지원 생태계 참여할 스타트업 육성

  • 뿌리산업
  • 승인 2018.10.02 18:1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국민과 KOTRA가 함께 만드는 글로벌화 지원 서비스’ 공모
공간, 정보, 네트워크 등 사업화 종합 지원

국민과 KOTRA가 함께 만드는 글로벌화 지원 서비스 공모전 포스터. (사진=KOTRA)
국민과 KOTRA가 함께 만드는 글로벌화 지원 서비스 공모전 포스터. (사진=KOTRA)

KOTRA가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혁신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KOTRA(사장 권평오)는 1일부터 26일까지 ‘국민과 KOTRA가 함께 만드는 글로벌화 지원 서비스’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KOTRA와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지원 새로운 서비스 관련 아이디어가 있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특히 공간, 정보, 네트워크 등 사업화 지원을 통해 해외진출지원 생태계에 참여할 스타트업의 도전을 기대하고 있다.

즉, 선정된 아이디어는 KOTRA와 공동으로 실제 서비스로 구체화시킨 뒤 테스트까지 통과할 경우 KOTRA의 정식 서비스로 운영한다. 또한 사업화를 위해 필요시 KOTRA 85개국 127개 해외 무역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간, 정보, 인적 네트워크를 무상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OTRA는 지난 4월 권평오 사장 취임 이후 해외무역관장 직위 개방, 해외시장 정보 개방, 해외무역관 공간 개방 등 개방형 혁신을 연쇄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특히 민간기업,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해외진출지원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 개발과 운영까지 민간에 개방함으로써, 스타트업까지 참여하는 생태계로 확대할 계획이다.

KOTRA 관계자는 “KOTRA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스타트업의 역량을 결합하면 그간 KOTRA가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공모전이 국민 체감형 사업혁신이라는 제2기 KOTRA 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류 및 프리젠테이션을 거쳐 수상자는 올해 11월 하순에 결정된다. 입상할 경우 ▲최고 1천만 원의 사업화 지원금 제공 ▲KOTRA 본사 또는 해외무역관 내 공동 근무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컨설팅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자세한 내용은 KOTRA 홈페이지(www.kotra.or.kr)의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