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시장, 2022년까지 매년 9.3%씩 성장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시장, 2022년까지 매년 9.3%씩 성장

  • 종합
  • 승인 2020.01.08 08:52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기술교육硏, 5G 기반 AI 팩토리 개발과 연계기술 적용방안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2월 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5G 기반의 AI 팩토리 개발과 연계기술 적용방안 세미나 - 클라우드/엣지, AI 관제시스템, 데이터통합, 모델팩토리, 예지보전, 머신비전, MES, SCM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가 정보기술(IT) 강국에서 인공지능(AI) 강국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선언하며 'AI 국가전략'을 선포한 가운데, 제조업 스마트화를 위한 '5G 기반 AI 팩토리 고도화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세우면서 산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초저지연, 초고속, 초연결의 특성을 갖는 5G 통신망을 통하여 실시간 품질검사, 자율주행 물류이송, 생산시설 원격정비 등 AI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핵심 인프라 서비스의 안정화가 가능해 지면서 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키고 에너지 및 원가 절감, 품질 향상 등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 앤 마켓(Markets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제조) 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매년 9.3%씩 성장해 2054.2억 달러 시장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시장 규모는 2020년에는 78.3억 달러, 2022년까지는 127.6억 달러로 예상돼, 연간 12.2%의 높은 성장률로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AI 클라우드 지원 솔루션과 기업의 효율적 적용방안 - 클라우드 IoT 서비스, 엣지 컴퓨팅, 데이터 레이크' ▲'5G 기반의 AI 팩토리 토탈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제공방안 - 빅데이터, AI 관제시스템, 협동로봇, AR' ▲'제조 혁신 위한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 생태계 수직.수평적 통합 방법론' ▲'스마트 팩토리 공급 기술 검증을 위한 모델팩토리 구축방안 및 사례 - IoT, 빅데이터, 생산관리시스템, AR/VR 등 스마트 팩토리를 구성하는 핵심 공급기술의 사전 검증'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IIoT 개발과 연계 기술 - 예지보전시스템 및 스마트센서' ▲'스마트팩토리의 눈 - AI 머신비전 개발과 AI 엣지 솔루션 적용방안' ▲'RAFTing을 이용한 AI 기반 인텔리전트 팩토리 구축 - Robot, AI, 5G, 3D Printing'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AI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Enterprise Edge 솔루션 연계방안'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연구원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혁신의 원천인 스마트 제조 시장을 점령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고, 글로벌 시장의 질서가 급격히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 5G 기반의 AI 팩토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금번 컨퍼런스는 각 제조 센서로부터 얻어진 빅데이터의 처리와 AI의 적용을 통한 산업의 저변을 넓히는 동시에 제조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 및 기술 공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자리로써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아울러 AI 시대에 발 맞추어 미래 발전전략과 신성장 신사업 기회를 준비하고, 향후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컨퍼런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ecft.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