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고부가가치화 위해 올해 272억원 지원
뿌리산업 고부가가치화 위해 올해 272억원 지원
  • 엄재성 기자
  • 승인 2021.02.2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글로벌 주력산업 품질대응 뿌리기술개발사업’ 지원과제 공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뿌리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2021년도 글로벌 주력산업 품질대응 뿌리기술개발사업’의 신규 R&D 지원과제를 3월 19일까지 공고한다.

‘글로벌 주력산업 품질대응 뿌리기술개발사업’은 2024년까지 총사업비 1,733억원 규모(정부출연 1,248억원)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올해 지원규모는 지난해 대비 120% 늘어난 272억원이며, 이중 신규과제 예산은 129억원이다.

동 사업은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자 소·부·장 산업의 핵심축인 뿌리산업의 애로해결과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을 위해 글로벌 수요기업이 요구하는 부품·모듈에 필요한 핵심 공정기술을 개발하는 국내 유일의 뿌리기업 전용 기술개발사업이다.

산업부는 자동차, 기계·중장비, 전자 등 전방산업의 미래 수요와 기술의 융·복합화 등을 감안, 총 165건의 기술 수요 중 약 8:1의 경합을 통해 최종적으로 21개 과제를 최종 기획·공고했다.

주관기관은 뿌리기업만 가능하고, 과제 컨소시엄에 최소 2개 이상의 뿌리기업 참여를 의무화했다. 그리고 수요기업의 구매의향서 또는 기술개발 요청서 등의 제출도 의무화했다.

특히, 금년은 전기차 등 미래 수요 대응,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공정 기술의 융·복합화, 공정의 친환경화 등 제조업 전반의 기술 트렌드와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대유행, 글로벌 무역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기술개발 결과물이 직접적인 뿌리기업의 매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글로벌 수요처를 지난해 35개사에서 올해 156개사로 추가적으로 확대·발굴하여 과제의 사업화 연계를 강화하였다.

금년도 주요 지원과제와 개발내용은 다음과 같다. 용접 분야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 모듈 제작을 위해 고온·복합 진동 등 가혹 환경에도 사용 가능한 센서와 렌즈 등 핵심부품의 정밀 용접·접합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카용 센서모듈 제조를 위한 용접 기술개발’ 등 3개 과제를 지원한다.

기존 표면처리공정(위)과 신규 개발 예정인 친환경 표면처리공정(아래). (출처=산업통상자원부)
기존 표면처리공정(위)과 신규 개발 예정인 친환경 표면처리공정(아래). (출처=산업통상자원부)

표면처리 분야에서는 유해물질이 다량 발생하는 기존의 크롬(Cr) 도금 및 우레탄 코팅을 대체하는 10종 이상의 금속 질감 컬러구현이 가능한 친환경 건식 표면처리 공정 및 장비를 개발하는 ‘다양한 컬러구현이 가능한 자동차용 친환경 표면처리 기술개발’ 등 3개 과제를 지원한다.

금형 분야에서는 변속기 대형화에 따른 공간효율 극대화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변속기 모듈 일체화 및 오일 누유 방지가 가능한 고정밀, 고신뢰성 변속기 케이스 제조 사출성형 금형설계 기술을 개발하는 ‘9단 변속기용 사이드 커버 제조 사출 금형설계’ 등 3개 과제를 지원한다.

주조 분야에서는 기존 저압주조 공정의 경우 냉각시 수축결함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세계 최초의 원심주조 기술을 활용하여 금속 용해물을 주형틀 끝단까지 고르게 침투시켜 19인치 이상의 경량 휠 제조기술을 개발하는 '원심주조 기반의 19인치 이상급 경량 휠 제조기술' 등 4개 과제를 지원한다.

소성가공 분야에서는 기존 용접을 활용한 냉매 파이프 연결방식을 대체하는 냉매 순환용 파이프 연결을 위한 무용접 일체형 기계적 피팅방식의 제조원가 절감 단조기술을 개발하는 '냉매 파이프용 무용접 일체형 단조기술 개발' 등 6개 과제를 지원한다.

열처리 분야에서는 전량 해외 기술에 의존 중인 연료 펌프용 스테인리스강 열처리 기술을 대체하는 국내 독자 방식의 저온 침탄 열처리 기술 및 해외 특허 회피 장비를 개발하는 '자동차 연료펌프용 스테인리스강 저온침탄 열처리 장비 개발' 등 2개 과제를 지원한다.

한편 산업부는 뿌리산업을 미래형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작년에 발표한 ‘뿌리 4.0 경쟁력강화 마스터플랜’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