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B, 내마모강판 ‘Hardox 시리즈’로 덤프트럭 성능 개선

SSAB, 내마모강판 ‘Hardox 시리즈’로 덤프트럭 성능 개선

  • 철강
  • 승인 2021.11.15 10:1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멕시코 Volmex사, Hardox 시리즈로 덤프 박스 제작해 유효수명 연장 및 경량화 실현

스웨덴의 특수강 제조업체 SSAB가 내마모강판 ‘Hardox 시리즈’를 통해 덤프트럭의 경량화와 유효 수명 연장 등 성능 개선을 실현하고 있다.

멕시코의 덤프트럭 및 트레일러 제조업체 볼멕스(Volmex)는 신뢰성 높은 제품을 금속업계와 광산업계에 공급 중이다. 10년 전 ASTM-A36 상용강판으로 장비를 만들었을 때 강판 두께는 3/8인치였고 장비의 부피는 14㎥였으며 무게는 3.4톤이었다.

이 덤프트럭 차체 생산업체는 성능 개선을 위해 차량 유효 수명을 50% 증가시킬 수 있는 조합인 SSAB의 내마모강판 Hardox와 구조용 강재 Strenx를 채택하기로 했다.

SSAB의 내마모강판 ‘Hardox 시리즈’로 차체를 제작한 Volmex사의 덤프트럭. (사진=SSAB)
SSAB의 내마모강판 ‘Hardox 시리즈’로 차체를 제작한 Volmex사의 덤프트럭. (사진=SSAB)

이후 지난 2015년부터 볼멕스는 ‘Hardox 450’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 중이다. 회사는 ‘Hardox 450’을 통해 덤프트럭 차체를 2.6톤으로 경량화시키고, 약 800kg의 추가 탑재량을 제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덤프트럭의 수명을 50%까지 늘릴 수 있었다.

지난해 10월 볼멕스는 내충격성 및 내마모성 개선을 위해 ‘Hardox 500 Tuf’를 채택해 새로운 덤프트럭을 제조했다.

볼멕스의 호세 루이스 마시아스 알론소(José Luis Macías Alonso) 영업담당 이사는“우리는 앞으로도 SSAB의 신소재로 덤프트럭을 만들 계획이다. ‘Hardox 500 Tuf’는 높은 저항성, 뛰어난 경도 및 인성을 보장한다. 이 소재로 업그레이드하면 뛰어난 내마모성과 페이로드 증가, 고객 장비의 사용 수명 연장 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마시아스 이사는 “고객들이 ‘Hardox 450’으로 제작된 장비를 2012년부터 주문하기 시작했다. 2015년에는 ‘Hardox In My Body 프로그램’의 회원이 될 자격을 얻었다. 고객들은 ‘Hardox In My Body’ 스티커가 부착된 장비가 페이로드가 더 높고, 심한 부하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며, 서비스 수명이 길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덤프트럭 박스 제조를 위한 디자인, 자재 사양 및 특수 구성을 매우 전문적으로 다루었고 멕시코, 중앙 아메리카, 콜롬비아의 많은 광산 산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2019년 이후 덤프 박스를 사용하는 광산 고객의 거의 80%가 Hardox 소재로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마시아스 이사에 따르면 ‘Hardox In My Body’ 사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내마모성과 충격 인성을 제공하는 1등급 장비를 나타낸다.

‘Hardox 450’으로 제작한 덤프트럭 박스는 더 얇은 강철 게이지로 인한 중량 절감 효과와 강철의 높은 항복 강도 외에도 컨벤션 강철로 만든 박스보다 더 큰 충격을 견딜 수 있다. 그리고 두께가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더 가혹한 작업에도 견딜 수 있다. 균열이나 변형 가능성이 크게 감소한다.

2019년부터 볼멕스는 이전에 상업용 강철로 만들었던 트럭 본체의 일부 부품을 결합해 제작하기 시작했다. 바닥, 도어, 측면 및 상단 등 박스 프레임은 100% ‘Hardox 450’으로 제작되었으며, 가장자리 및 일부 브레이싱과 같은 구조 요소는 현재 고강도 구조용 강재 ‘Strenx’로 제작되어 항복 강도가 매우 높아졌다. 멕시코 시장에서 ‘Hardox 450’을 사용하는 많은 덤프트럭 박스 제조업체들이 일부 차체 부품에 ASTM-A36과 같은 상용 강철을 계속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볼멕스사의 경쟁 우위로 이어졌다.

볼멕스의 고객사들은 덤프트럭 박스의 수명이 상당히 향상되고, 기존 모델에 비해 운영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다며 만족해하고 있다. 또 기존의 상업용 강철로 만들어진 덤프트럭 박스는 두꺼운 판에서 생산되었기 때문에 용접을 위한 필러 재료가 더 필요했다. 그러나 ‘Hardox 450’을 활용하면 내부 효율성과 깔끔한 디자인을 얻을 수 있으며, 생산 시간도 11%나 절약할 수 있다. 게다가 디자인도 매우 우수하다.

한편 SSAB의 내마모강판 ‘Hardox 500 Tuf’는 이탈리아, 중동, 미국 및 아르헨티나에 있는 볼멕스의 고객사들에게 덤프트럭 박스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차체 부품에서 그 성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볼멕스사는 앞으로도 자사의 덤프트럭을 포함한 모든 장비에 SSAB의 고강도 내마모강판을 적용할 계획이다.

마시아스 이사는 “2019년과 2020년 상반기 사이에 우리는 ‘Hardox 450’ 강판으로 100개의 덤프 박스 유닛을 생산했다. 향후 우리는 모든 덤프 박스 유닛의 절반을 ‘Hardox 500 Tuf’를 활용해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