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美 리비안과 세 번째 전기차 부품 공급계약 체결

포스코인터내셔널, 美 리비안과 세 번째 전기차 부품 공급계약 체결

  • 철강
  • 승인 2021.12.02 09:2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9만대 분량 아웃풋샤프트 계약, 2년간 4,000억원 전기차 부품 수주 달성

포스코인터내셔널 CI.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CI.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이사 주시보)이 신생 전기차 회사인 리비안과 세 번째로 전기차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수주를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공급하는 제품은 약 9만대 분량의 명천공업산 아웃풋샤프트로 600만 달러(71억원) 규모이다. 지난해 8월 이래AMS산 하프샤프트 최초 공급건과 올해 9월 1,450억원 규모의 수주를 포함하면 총 세 번에 걸친 리비안향 부품 수주가 되는 셈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베트남 전기차 스타트업 빈패스트에 이래AMS의 하프샤프트 640억원, 올해 6월 성림첨단산업의 구동모터용 영구자석 1,290억원을 각각 수주한 바 있다. 또한 올해 상반기 북미지역 스타트업과 맺은 525억원 전기차 부품 계약과 금번 리비안 수주까지 포함하면 수주 금액이 2년에 걸쳐 약 4,000억원에 이른다. 이러한 실적을 감안한다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래의 전기차 공급망 시장에서 차지하게 될 비중과 의미는 한층 더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리비안은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생 전기차 스타트업이다. 테슬라가 세단 등 주로 승용차에 집중하고 있는데 비해 리비안은 픽업트럭과 SUV를 초기 주력 모델로 앞세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2030년까지 리비안의 전기차 10만대 구매 계획을 밝혀 화제가 된 바 있는데, 리비안의 성장에 따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영업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에 공급하는 아웃풋샤프트는 전기차 구동축의 핵심 부품으로 구동모터의 동력을 양쪽 휠에 전달해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제품을 생산한 명천공업은 1983년 농기계 부품을 시작으로 현재는 자동차 변속기 부품과 전기차 감속기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아이템은 인풋/아웃풋 샤프트, 감속기어, 스피드기어 등이다. 향후 내연기관에서 탈피한 EV용 자동차 부품 수출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설비와 연구 인력에 지속적 투자를 진행 중인 강소기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번 오더 외에도 리비안으로부터 신규 수주를 추진 중이며, 추가 수주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며 “특히 이번에 공급하는 제품은 리비안의 주력 전기차 제조 플랫폼에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향후 사업 확대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체 생산설비를 보유한 친환경차용 구동모터코어 사업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100% 자회사이자 국내 모터코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포스코SPS는 지난 2분기 첫 분기 영업이익 100억원 돌파에 이어 3분기에도 1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을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설비 증설에 229억원, 중국 생산법인에 586억 등의 투자를 결정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모터코어 공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