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포항시, 포스코홀딩스 포항 설치에 합의

포스코-포항시, 포스코홀딩스 포항 설치에 합의

  • 철강
  • 승인 2022.02.25 20:0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까지 소재 포항으로 이전

포스코가 포항시와 지난 2월 25일 포스코 지주사 본사 소재지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에 대해 전격 합의했다.

포항시는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지주 사장, 강창호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 대책위원회 위원장이 만나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치와 관련한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에 따라 포스코는 지주회사(홀딩스)의 소재지를 이사회 및 주주설득, 의견수렴 등을 통해 오는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했고, 미래기술연구원도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포항시와의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TF를 구성해 상호 협의하기로 했다.

좌측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 사장 = 사진제공 포스코

이에 대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가 뿌리인 포항에 지주사를 설립하기로 한 결정에 환영하고, 그동안 힘을 모아준 포항 시민들과 범대위,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대선 후보들과 지역 정치권 및 도내 시·군 등 모두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지역 상생 발전 위해 TF를 구성해 앞으로 계속해서 대화를 더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보도자료를 낸 김정재 국회의원은 “극한의 갈등으로 치달아 온 포스코 지주사 전환 사태가 해결의 물꼬를 트게 되어 다행이다”며 “비 온 뒤 땅이 굳듯이, 포스코가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포항 시민과 상생의 길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도 “그간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대승적인 차원에서 포스코가 올바른 결정을 내려줘 감사하다. 함께 뜻을 모아준 대구시민들에게도 감사하다”며, “포스코가 세계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구경북 시도민과 함께 포스코를 더욱 사랑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도 논평을 통해 “오랜 세월 경북도민, 포항시민과 생사고락을 함께해 온 정을 잊지 않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여 고심어린 결정을 해 준 포스코 최정우 회장과 임직원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