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문승욱 장관 주재 ‘뿌리업계 간담회’ 개최

산업부, 문승욱 장관 주재 ‘뿌리업계 간담회’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22.04.07 10:2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대 뿌리산업 협·단체 대표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발전방안 논의
2022년 범정부 뿌리산업 관련 작년 대비 18.6% 늘어난 총 1,916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6일 오후 2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문승욱 장관 주재로 뿌리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금번 간담회에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열처리, 표면처리 등 기존 6대 뿌리조합 대표들과 함께, 새롭게 뿌리산업에 포함된 적층제조, 정밀가공 등 차세대 8대 공정 분야 협·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문승욱 장관 주재 뿌리업계 간담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 주재 뿌리업계 간담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지난해 10년 만에 뿌리산업법을 개정하여 뿌리산업의 범위를 기존 6대에서 14대로 확대한 이후, 14대 협·단체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산업부는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미래 뿌리산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번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였다.

문승욱 장관은 모두말씀에서 “우리 경제가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등 연이은 위기를 극복하고, 신속히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은 제조업의 근간이자 핵심인 뿌리기업인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라며 뿌리업계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지난해 뿌리산업을 14대 분야로 확장한 이유는 4차 산업혁명, 디지털·그린 전환 등 제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하고, “금년에는 이를 모멘텀으로 삼아 뿌리산업의 미래형 첨단 산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뿌리산업의 첨단 산업화를 위한 3대 정책방향으로서 ▲융·복합화 ▲디지털화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14대 뿌리기술 융·복합화를 통해 전기차, 친환경 선박, 수소산업 등 미래 신시장에서 뿌리산업 공정혁신을 일으키고, 생산 효율성과 품질 개선을 넘어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뿌리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한편, 우수한 인재들이 뿌리산업 분야에 활발히 유입될 수 있도록, 숙련인력 양성과 쾌적한 근로환경을 조성하여 경영역량을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산업부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뿌리산업 현황과 과제’ 발제를 통해, 14대 뿌리기술 R&D 예타 추진, 디지털 뿌리명장센터 추가 지정, 지능형 뿌리공정 시스템 구축예산 확대, 특화단지 차세대 공정분야로의 확장, 뿌리-ICT 대학원 융·복합 특화과정 개설 등 금년부터 14대 뿌리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부를 중심으로 노동부, 중기부 등 관계부처는 2022년 뿌리산업 분야에 작년 대비 18.6% 늘어난 총 1,9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분야별로는 뿌리산업 연구개발 958억원, 인력양성 419억원, 뿌리공정 설비구축 지원 173억원 등을 편성하였다고 밝혔다.

이후 뿌리업계는 정부 정책방향에 대한 현장의견과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전달하였다. 참석자들은 숙련인력 기술전수 활성화, 대·중소 상생협력 등 기존 애로 뿐만 아니라, 산업지능화 연구개발, 소프트웨어 기업과 뿌리기업 간 네트워킹 활성화, 로봇용접사 자격증 도입, 업종 간 협력형 해외진출 등 14대 뿌리산업 확장에 따른 다양한 발전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문승욱 장관은 “14대 뿌리업계가 기존의 업종과 기술의 다름을 넘어, 대한민국 뿌리산업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혁신하며, 앞으로도 진지하고, 생산적인 논의를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하고, “산업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뿌리 기업인들의 의견이 정부 정책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