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빌드) 에스와이텍, 스마트플랫폼 활용한 내진말뚝 제품 고도화

(코리아빌드) 에스와이텍, 스마트플랫폼 활용한 내진말뚝 제품 고도화

  • 철강
  • 승인 2022.07.28 14:3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진설계 자동 프로그램 구축

내진말뚝에 시리얼 번호 부여해 신뢰성 확보

에스와이텍(연구소장 안성률)이 건축 전문 전시회 2022 코리아빌드에서 '스마트플랫폼을 활용한 건물내진말뚝'을 선보였다.

에스와이텍은 강관형 격자지보, 삼축내진말뚝과 같은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내진설계기술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에스와이텍은 납품 및 시공하는 내진말뚝에 제품마다 시리얼번호를 부여해 시공정보를 DB화하고, 내진기초가 설계시공된 건물을 지도에 표기하는 등 스마트건축을 시행하고 있다.

에스와이텍이 제공하는 기초내진설계 플랫폼인'TASPILE.COM'은 기초내진설계의 시작에서 사후관리까지 포괄하는 기초내진설계 지원시스템이다. AI기반 기초선정알고리즘, 지진값 자동산정, 예비설계활용 설계값 산출, 내진설계 및 구조계산 지원, 내진설계 위치정보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또한, 에스와이텍은 탁월한 수평저항성으로 최고의 내진성능이 검증된 삼축내진말뚝을 제공하고 있다. 에스와이텍의 관계회사인 타스파일은 포스코의 STP550을 원소재로 세아제강에서 강관을 생산해 다수의 업체에서 OEM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축내진말뚝은 STP550 강관을 사용해 삼축구조로 설계 적용 하중 수직력 1,500kN, 수평력 200kN으로 내진 PHC말뚝과 단본 마이크로파일을 대체할 용도로 개발됐다. 이 제품의 특징으로는 도심지 소규모 주택 시공에 최적화된 공법으로 소형장비로 말뚝을 설치하도록 설계해 협소한 장소에서 시공이 가능하다. 이에 기존의 대형 및 대구경 내진말뚝의 적용이 불가능한 건축물에서 내진성능 확보가 가능하다.

또 기존 건축물 지하실의 협소한 공간에서 시공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성격의 건축물 내진성능 확보사업에 활용성 우수하다. 여기에 기초내진을 보강해 상부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향상시키고 기존 공법대비 자재비와 시공시간을 절감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