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3년 연속 장관상 수상

철강협회, 3년 연속 장관상 수상

  • 철강
  • 승인 2022.11.14 18:14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주최 「2022 산학프로젝트 챌린지」서 '쾌거'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 프로젝트 인정

한국철강협회의 산학프로젝트 사업이 3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철강협회가 주관기관인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수행한 산학프로젝트가 산업부 장관상을 수여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진행한 「2022 산학프로젝트 챌린지」에서다. 

 ‘차세대 혁신 인재들이 이끌 대한민국의 미래를 엿보다’를 주제로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된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현장 기업 수요 기반의 산학프로젝트 연구성과를 겨루는 행사다.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김홍주 국장, 한양대학교 이현욱 학생.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김홍주 국장, 한양대학교 이현욱 학생.

 

「2022 산학프로젝트 챌린지」에서는 2021년에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한 40개 사업단 석·박사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나타나는 기술적 문제를 기업과 함께 연구한 산학프로젝트 426개 중에서 총 132건이 본선 진출하였으며, 최종 심사를 거쳐 산업부 장관상 10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10점을 선정했다.

철강협회는 2021년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수행한 산학협력프로젝트 45건 중에서 1차(내부심사)·2차 예선(외부 심사)을 통해 우수 프로젝트 5건을 선정하여 「2022 산학프로젝트 챌린지」 본선에 참가하였다. 이번 산업부 장관상 수상으로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양성사업은 2020 및 2021 산학프로젝트 챌린지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올해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한양대학교 이현욱 학생(지도교수 한정호)은 에너지원으로의 액화 가스 수요량이 증가함에 따라, 가스 보관용 용기 및 운송 파이프 제조를 위한 극저온용 고강도 강재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니켈강을 대체할 수 있는 니켈 저감형 합금 강재에 관한 연구를 현대제철과 함께 수행하였다. 그 결과 망간 첨가에 따른 강도 향상 및 층상화 열처리(Lamellarizing treatment) 공정으로 인한 잔류 오스테나이트 형성으로 추가적인 인성을 향상시켰으며 기존의 9% 니켈강의 저온인성(~200 J)과 유사한 인성을 보이는 결과를 도출하여 이를 논문으로 연계하였다. 이를 계기로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고가 원소에 해당하는 니켈을 줄여 가격경쟁력을 가진 극저온용 강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수행하는 산학프로젝트가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것은 대외적으로도 현장 실무형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향후에도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기업의 기술 개발에 기여하여 관련 연구 및 실무 역량을 향상 더욱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금속산업의 고부가 및 4차 산업 혁명을 뒷받침하는 철강 관련 석박사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철강협회가 주관기관으로 4개 권역 거점센터(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를 구성하고 10개 대학(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충남대, 한밭대, 순천대, 전북대, 부산대, 영남대)과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27개의 컨소시엄 기업이 참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