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제조 중소기업 위한 ‘메타버스 공장 구축지원’ 실시

중기부, 제조 중소기업 위한 ‘메타버스 공장 구축지원’ 실시

  • 뿌리산업
  • 승인 2023.02.06 14:3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 최적화, 고숙련자의 노하우 전수 등 기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제조 중소기업이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를 활용하여 공정 최적화, 고숙련자의 요령(노하우) 전수 등을 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공장(팩토리) 구축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월 3일 밝혔다.

해외나 국내 일부 대기업은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를 활용하여 제조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기술과 자금 등의 여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제조 중소기업이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기술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향상하도록 올해 신규사업을 기획하였다.

동 사업은 제조 공장을 보유한 기업(도입기업)과 씨피에스(CPS), 엑스알(XR)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는 기업(공급기업) 간 연합체(컨소시엄)를 대상으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공장(팩토리)을 구축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비용을 지원한다.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공장(팩토리)’는 가상모형(디지털트윈) 분류에서 최소 3단계 이상의 수준에 4가지의 최소요건을 충족하는 제조현장으로,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제조 공정 효율화 및 최적화, 장비의 예지보전(기기의 이상을 그 상태감시에 의하여 예지하고, 그 정보에 기인해서 행하는 보전), 고숙련자의 요령(노하우) 전수, 위험공정의 안전성 강화, 클린룸의 원격제어 등의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추진은 민간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최소한의 요건만 제시하고, 민간이 사업 세부 기획 등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또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공장(팩토리)이 중소기업의 선도적인 디지털전환 사례가 되어 다른 기업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많은 도입기업을 확보한 연합체(컨소시엄)와 구축 후 다른 기업에 확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경우 선정 시 우대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김우순 기술혁신정책관은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를 활용하면 제조업의 디지털전환 중 가장 고도화된 형태로 구현이 가능하나,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구축하기는 쉽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을 시작하게 되었다”며, “다양한 생각(아이디어)을 가진 많은 연합체(컨소시엄)가 참여하여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공장(팩토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제조혁신은 물론, 국내 제조 중소기업의 우수 모형(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원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2월 7일 서울스퀘어(서울역 인근)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사업 신청은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https://www.smart-factory.kr)을 통해 2월 17일부터 3월 6일까지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