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스틸, 지난해 철강價 상승과 비용효율화에 매출UP

NI스틸, 지난해 철강價 상승과 비용효율화에 매출UP

  • 철강
  • 승인 2023.02.06 14:3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매출액 3,554억원 기록 전년대비 43.2% 증가

영업이익 675억원, 당기순이익 486억원 기록

강건재 전문기업 NI스틸이 지난해 철강 가격 상승과 비용효율화를 통해 실적 향상에 성공했다.

NI스틸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 3,554억원으로 지난 2021년 2,482억원 보다 43.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75억원, 당기순이익은 486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각각 116.7%, 124.5% 늘었다.

N.I스틸은 포스코의 통합 강건재브랜드인 이노빌트(INNOVILT)에 합성부재 ‘HyFo-Beam’, 사각 형태에 폐쇄형 단면을 가진 합성보 ‘AU-Beam’, AU-Beam, 포스맥을 적용한 외장재 ‘스틸커튼월’ 등을 다수 등록하며 철강 소재를 활용한 강건재 생산기술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에 대형 물류센터와 복합사업단지 등으로의 수주가 증가하면서 매출 확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NI스틸의 프리미엄 강건재 HyFo-Beam
NI스틸의 프리미엄 강건재 HyFo-Beam

 

스틸커튼월은 구조성이 우수해 다양한 입면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건축가의 설계 의도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우수한 외장재다. 특히 커튼월은 건물의 하중을 부담하지 않는 '비(非) 내력 벽'으로 스틸, 알루미늄, 기타 복합 소재 등을 사용해 만들어진다. 공장에서 먼저 제조한 뒤 현장에서 조립하는 제품으로 창과 부속 및 마감 일체 등을 포함한 벽의 구성 부재를 만들고 공사 현장에서 나사와 파스너 등을 조립하고 접합한다.

이에 따라 건물의 골조나 슬라브 등 구조체가 완성되는 즉시 설치할 수 있어 공사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 더불어 공장에서 제조되기에 제품의 동일한 품질도 기대할 수 있다.

스틸커튼월은 알루미늄커튼월과 비교했을 때 몇 가지 뛰어난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건축가가 원하는 대로 입면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관정관의 경우에도, 커튼월의 디자인이 사다리꼴의 ‘비정형’ 모양을 띄고 있는데, 이는 스틸커튼월로 시공했기에 가능했다. 스틸커튼월은 위에서 내려누르는 압축에 상대적으로 강하고 중심축 바깥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인장력, 휘는 현상 등에 높은 구조 성능을 보이므로 별도의 보강 없이 최대 12m 높이로 시공할 수 있다. 심플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상상하고 있다면, 스틸커튼월이 제격. 고강도의 스틸 소재로 만들기에 가능한 일이다. 덕분에 고중량의 차양 시스템도 보강없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NI스틸의 이노빌트AU Beam은 U 모양의 강재 박스에 데크를 걸치듯이 설치한 후, 그 위에 A 모양 강재를 덮개처럼 씌우고 박스를 콘크리트로 채우는 합성보다. 일반적인 보의 경우, 보 위에 데크를 설치하고 보와 데크를 고정하는 스터드 볼트를 시공해야 한다. 하지만 AU Beam은 강재보에 데크를 올리고 A캡 강재 앵커가 그 위를 덮으면서 보와 데크의 전단 연결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스터드 볼트 시공이 생략된다. 즉, 현장 시공이 훨씬 편리하고 시공일도 감축된다.

이와 함께 네모난 박스 모양의 강재보 춤 사이에 데크가 설치되는 모양새라, 공간효율성 측면에서도 이점이 크다. 예컨대 기존에 500mm 짜리 강재보 위에 200mm 짜리 데크를 설치하던 것을, 425mm 짜리 강재보 안에 데크를 거치하면서 추가적인 데크 설치 공간을 절약하게 된다.

AU Beam과 함께 국회소통관에 사용된 수평 구조재로 적용된 데크플레이트인 D-Deck는 거푸집, 동바리, 철근공사 등 기존 RC 구조재의 필수 공정을 모두 생략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슬래브다. 이 제품 공법은 NI스틸과 더나은구조엔지니어링,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삼우씨엠 건축사사무소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2020년 1월 건설 신기술 제 881호(더블 리브골형 강판과 역삼각형 래티스거더를 이용해 장경간이 가능한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 공법(D-Deck 공법))로 지정됐다.

이 제품은 기존의 평평한 데크플레이트와 달리 골형으로 접어 단면의 강성을 높였다. 일반적으로 데크가 하부의 보 지지 없이 4m 길이까지 설치가 가능했다면, D-Deck는 6~8m까지도 중간 지지대 없이 설치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