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 블록체인 활용 그린에너지 시스템 검·인증 추진

KTR, 블록체인 활용 그린에너지 시스템 검·인증 추진

  • 철강
  • 승인 2023.04.07 11:1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라네트웍시스템과 MOU 체결, 태양광·풍력 등 발전소 평가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원장 김현철)이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이용한 그린에너지 시스템 검인증 정확도와 신뢰성 제고에 나선다.

KTR 탄소중립화학규제대응단은 4월 5일 오전 11시 KTR 과천 본원에서 주식회사 솔라네트웍시스템과 블록체인 기반 그린에너지 분야 검·인증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재상 KTR 탄소중립화학규제대응단장(왼쪽)과 ㈜솔라네트웍시스템 소병화 대표이사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KTR)
유재상 KTR 탄소중립화학규제대응단장(왼쪽)과 ㈜솔라네트웍시스템 소병화 대표이사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KTR)

㈜솔라네트웍시스템은 태양광, 풍력 등 그린에너지와 IT, 금융을 결합하는 핀테크 회사로 그린에너지발전소 디지털자산거래 플랫폼 및 발전량 예측 프로그램 개발 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협약에 따라 KTR 탄소중립화학규제대응단과 솔라네트웍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발전소 생산 전기 유동화 시험 평가 검증과 소프트웨어 등 발전소 시스템 인증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수행한다. 또 그린에너지 플랫폼 연구개발 등도 함께하기로 했다.

특히, 태양광, 풍력 등 그린에너지 발전소 발전량과 운영시스템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 및 시스템 운영 과정 평가를 KTR이 수행하게 됨에 따라 그린에너지 투자자와 이용자에게 보다 객관적인 평가 근거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등 시스템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R 유재상 탄소중립화학규제대응단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여러 산업군에서 디지털 기반 신기술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며 “탄소중립과 소프트웨어 검인증 기관인 KTR의 관련 노하우와 인프라를 적극 활용, ESG 경영 확대와 그린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