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플로우, K P&I·원료 운송 국적 선사·해운협회와 상생 협력 ‘맞손’

포스코플로우, K P&I·원료 운송 국적 선사·해운협회와 상생 협력 ‘맞손’

  • 철강
  • 승인 2023.05.10 16:1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 종합물류기업으로 국내 해운산업 상생 협력의 장 마련

국적선 수송 확대, 한국선주상호보험 서비스 향상 협약

포스코그룹 종합물류기업 포스코플로우(대표이사 김광수)가 지난5월 9일 포스코센터에서 원료 운송선사 4개 사(대한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폴라리스쉬핑),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 해운협회와 ‘국적 선사 Korea P&I* 가입 확대를 통한 국가 해운ㆍ물류 경쟁력 제고 및 물류업계 상생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포스코플로우 김광수 사장,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 윤현수 해운물류국장, Korea P&I Club(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 박영안 회장, 국적 CVC*선사 4개사 대표이사, 해운협회 양창호 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해상운송 경쟁력 강화 협의체 구성 △국적선 수송 확대 △Korea P&I의 최상의 해상 보험 서비스 제공 △합리적 입찰을 통한 적정 가격의 운임 계약 등이다.

이번 협약은 Korea P&I 가입확대를 통한 국가 해운ㆍ물류 경쟁력 강화에 대해 포스코 철강 원료의 운송 계약을 담당하는 포스코플로우와 원료 운송을 담당하는 국적선사 4개 사, 운송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 선화주 상생협력을 지원하는 해운협회의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체결되었다. 현재 국내 선사들이 Korea P&I에 가입한 비율은 글로벌 P&I 가입 대비 약 15%에 불과하며, 특히 국내 CVC선 115척 중 Korea P&I 가입 선박은 14척으로 약 11%에 불과해 국내 선사들이 지불하는 운송 보험료의 상당 금액이 외국으로 지급되고 있다.

향후 포스코플로우의 국적선사 계약 및 수송 확대, 이에 따른 국적 선사들의 Korea P&I 가입이 확대될 경우, Korea P&I의 보험 서비스 향상, 나아가 국가 해운ㆍ물류 경쟁력 또한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포스코플로우가 원료운송 부문에서 CVC로 계약하는 선박은 주로 케이프 사이즈(Cape Size)*급의 대형선으로, 현재까지 대형선이 Korea P&I에 가입한 비율이 매우 낮아 이번 협약을 통해 대형선을 보유한 선사들의 적극적인 Korea P&I 가입 또한 기대된다.

김광수 포스코플로우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국내 최대 물량의 철강 원료 운송을 담당하는 물류회사로서 국적 선사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선한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 체결식에 배석한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이번 협약이 화주 및 운송 선사에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 간에 상생 협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