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협의체 출범

정부, 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협의체 출범

  • 철강
  • 승인 2023.05.30 12:5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산업, 규제혁신으로 지원 예정

정부가 상시적인 규제혁신과 현장 애로 해소를 통해 수소산업 혁신에 나선다.

30일 일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수소 산업의 상시적인 규제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협의체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업부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수소산업 규제개선 과제를 상시적으로 발굴 및 개선 여부를 검토하고, 개선이 확정된 과제는 신속히 제도화해 기업들이 수소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부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계기로 기업의 건의를 수동적으로 검토하는데 머물지 않고 수소충전소, 액화수소플랜트 등 수소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에 숨어있는 애로사항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협의체는 착수 회의 직후, 규제혁신 대표사례 충전소인 서울 중구 서소문청사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충전소 운영기관인 서울에너지공사로부터 추진과정과 운영 중 애로사항을 청취했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9일 수소 신제품·설비 선제적 안전기준 마련 및 수소산업 규제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발표하면서 수소충전소의 충전대상을 자동차에서 지게차·건설기계·트램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로 확대하고, 실내충전 활성화를 위해 안전기준을 합리화하며 수소버스 등 상용차용 액화수소 충전소 도입 및 셀프충전을 제도화 등 수소충전소 관련 21개 규제개선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