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 국내 해상풍력 발전 위해 총 3억5천만 달러 투자

CIP, 국내 해상풍력 발전 위해 총 3억5천만 달러 투자

  • 철강
  • 승인 2023.06.23 15:3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W 규모의 국내 해상풍력 사업 개발 및 건설 지원 예정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 CIP(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쳐 파트너스)는 자사 플래그십 펀드를 통해 GW 규모의 국내 해상풍력 사업 개발 및 건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IP는 2018년부터 고정식과 부유식을 포함한 해상풍력 사업을 전남 신안군과 영광군, 울산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발전사업허가(EBL)를 획득했다.

해당 해상풍력 사업은 CIP와 단독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COP(코펜하겐 오프쇼어 파트너스)가 개발을 담당하며, 2030년까지 해상풍력을 14.3GW 규모로 확대하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국내 목표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청정 에너지 경제 전환을 이끌어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이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힘쓸 예정이다.

CIP는 2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유럽지역 투자 신고식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 및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이창양 산업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 야콥 바루엘 폴슨 CIP 회장). (사진=CIP)
CIP는 2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유럽지역 투자 신고식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 및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이창양 산업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 야콥 바루엘 폴슨 CIP 회장). (사진=CIP)

야콥 바루엘 폴슨(Jakob Baruel Poulsen) CIP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직접 참석한 유럽 지역 투자 신고식에서 기반이 탄탄한 한국의 해상풍력 시장 및 산업에 CIP 플래그십 펀드를 통한 대규모 투자 계획과 목표를 공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한국 시장에 진출한 2018년부터 CIP/COP 코리아는 해상풍력 발전 공급망을 개발하고,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다수의 국내 기업 및 기관, 지역사회와 꾸준히 협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3억5,000만 달러(약 4,500억 원)의 투자 단행으로 한국은 물론 글로벌 차원의 녹색 경제 전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GW(기가와트) 규모의 한국 해상풍력 사업 개발에 속도를 내고자 한다”고 전했다.

CIP의 한국 해상풍력사업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해상풍력 개발사 유태승 COP 코리아 공동대표는 “이번 3억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는 개발 진행 중인 전남 신안 지역의 99MW 프로젝트인 ‘전남해상풍력발전 1’을 포함한 한국 해상풍력 사업을 위해 단행됐다”며, “현재 약 70여 명의 외국인 및 국내 해상풍력 전문가들로 구성된 CIP/COP 코리아 법인도 이번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국내 협력사들과 노하우를 공유해 국산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GW급의 대규모 해상풍력사업 개발을 통해 국내 해상풍력시장의 성장 동력 확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IP/COP 코리아’는 2018년 국내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 개발을 시작한 이래 국내 해상풍력 시장에 상당한 규모의 투자와 혁신 기술 도입을 지속해오고 있다. CIP의 에너지 전환 펀드는 세계 최대 청정수소 투자 펀드로 PtX(그린 수소, 그린 암모니아 등) 사업 개발과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국내 에너지 섬 프로젝트의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