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잠식' 광해광업公, 비상경영체제 돌입

'자본잠식' 광해광업公, 비상경영체제 돌입

  • 비철금속
  • 승인 2023.07.03 17:3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무건전성 제고 노력 다짐

한국광해광업공단(사장 황규연, 이하 KOMIR)은 3일 원주 본사 사옥에서 완전자본잠식 탈피 등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한 비상경영체제 선포식을 개최했다.  

KOMIR는 기관 통합(2021년) 및 정원 감축, 경상운영비 절감 등 지속적 경영개선 노력을 추진하여 왔다. 하지만, 글로벌 고금리 추이에 따른 금융비용 및 해외사업 고정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여전히 자본잠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KOMIR는 2023년 6월말 기준 약 2조 3천 억원 규모의 자본잠식 상태이다.  

이날 비상경영체제 선포식에서는 ▲사업 실적개선을 통한 당기순이익 달성 ▲부실사업의 신속한 매각 추진 ▲예산절감·수익창출을 통한 재정자립 ▲고금리 시대 자금유동성 확보 등 4대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전 임직원이 전사적 역량 결집을 다짐했다.  

아울러 해외투자사업 등 실적 개선이 이뤄지질 않을 경우에 임원 및 1, 2급 간부직원 대상으로 2023년도 임금인상분 반납을 추진하고 2023년도 정부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성과급 반납을 추진토록 결의했다. 또한 사옥, 사택, 유휴부지 등은 2024년까지 매각하고, 자산가치가 높은 출자회사에 대해서도 매각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OMIR 황규연 사장은“해외자산의 적기 공정가치 매각 등 재무구조 개선과 고강도 자구노력이 불가피하다”며 “재무건전성 제고와 함께 자원산업 전주기 공공서비스 품질을 강화하여 국가 자원안보와 광산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신뢰 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