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씨엠, 첫 투자로 FCL 신설…"초격차 재확인"

동국씨엠, 첫 투자로 FCL 신설…"초격차 재확인"

  • 철강
  • 승인 2023.07.13 09:59
  • 댓글 0
기자명 손유진 기자 yjs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여억원 들여 FCL 준공…이달부터 본격 가동
철강 연계 소부장 사업 발굴 일환… 자체 조달 체계 구축
컬러강판의 미래 ‘라미나’에 방점… 예지력 빛 발한 투자

 

동국씨엠 CI.


동국제강그룹 냉연사업법인 동국씨엠(대표이사 박상훈)이 라미나 필름 생산라인(FCL: Film Coating Line) 1기를 증설하고 약 4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가동에 나선다. 동국제강 시절부터 평소 강조한 사업 목표인 '초격차 확보'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동국씨엠 필름 생산라인 신설은 동국제강그룹 미래 전략인 철강 연관 소부장(소재·부품·장비)투자 일환이다. 동국씨엠은 철강 관련 소재 투자로 ‘라미나강판’ 시장서 최고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색상·무늬·질감을 입힌 ‘라미나필름’은 라미나강판 기능 구현을 위한 핵심 소재다.

라미나강판은 컬러강판 업계의 미래 기술로 손꼽힌다. 강판에 필름을 여러 단계 부착해 수요가 요구에 맞춤 대응할 수 있으며, 표면 구현 및 가공성이 뛰어난 프리미엄 컬러강판이다. 가전제품 고급화에 따른 외장 디자인 다양화에 대응하는 핵심 기술이다.

동국씨엠은 컬러강판 시장 고급화를 선도하고자 라미나강판에 선제 투자해왔다. 2021년 약 300억원을 투자해 ‘S1CCL’을 준공하며 세계 최초 1600mm광폭에 친환경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더한 라미나강판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또 150여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로 라미나필름 전용 라인 FCL을 신설함으로 라미나 강판에 대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 동국씨엠의 라미나강판 패턴형(좌), 스테인레스형(우) 제품 사진./ 동국씨엠 제공
▲ 동국씨엠의 라미나강판 패턴형(좌), 스테인레스형(우) 제품 사진./ 동국씨엠 제공


이번 FCL 구축은 컬러강판 업계 최초다. 동국씨엠은 원소재 조달 편의성을 강화함에 따라 수요가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이 라인에서 생산한 라미나필름은 S1CCL에서 즉각 제품화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디자인·R&D·생산 등 전문 인력의 신제품 개발 여건도 대폭 개선했다.

동국씨엠 라미나강판 주요 제품은 미국·유럽 지역 선호도가 높은 스테인레스 대체 강판 및 서남아·인도 시장서 인기가 높은 화려한 패턴형 강판 등이며, 수요가 요청에 따라 맞춤 생산된다. UV처리 라미나강판은 거울과 같은 선영도와 뛰어난 광택이 특징이다.

FCL은 동국씨엠 중장기 성장 전략 ‘DK컬러 비전 2030’에 따른 투자다. 동국씨엠은 2030년 글로벌 100만톤 판매 체제 달성을 위해 글로벌·마케팅·지속성장 분야서 사업 경쟁력 강화해 가고 있다. 동국씨엠은 핵심 소재 수급 능력을 기반으로 라미나강판 신제품을 지속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동국제강그룹 동국씨엠은 1972년 국내 최초로 컬러강판을 생산한 기업이다. 럭스틸·앱스틸 등 브랜드를 선보이며 컬러강판 프리미엄화를 주도해 왔다. 동국씨엠 부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 글로벌 1위 생산 규모를 갖춘 거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