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美 캔터키에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 건설

SK에코플랜트, 美 캔터키에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 건설

  • 철강
  • 승인 2023.09.26 09:5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센드 엘리먼츠와 합작투자계약 체결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선점 본격화

SK에코플랜트가 미국에 폐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전처리공장 건설에 돌입한다.

SK에코플랜트는 26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자회사 테스,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기업 어센드엘리먼츠와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을 위한 합작투자 계약식’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 사장, 마이클 오크론리 어센드엘리먼츠 최고경영자(CEO)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테렌스 응 테스 회장도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참여했다.

이번 합작법인 지분율은 SK에코플랜트 64%, 테스 11%, 어센드엘리먼츠 25%다. 합작법인을 통해 건설할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공장은 미국 켄터키주 홉킨스빌에 9290㎡(약 2810평)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11월 착공, 2025년 1월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비는 약 6580만 달러(약 883억 원)를 투입한다. 공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인 ‘스크랩’과 수거한 폐배터리 등을 물리적으로 안전하게 분해·파쇄하고 배터리 원료 추출 전단계인 블랙매스도 추출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미국 공장에서 한 해 블랙매스 1만2천 톤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어센드엘리먼츠는 이번 공장 인근에서 전기차 75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의 양극재용 전구체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에 폐배터리 재활용 전·후처리 등에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어센드엘리먼츠는 2015년 메사추세츠에 설립된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이다. 폐배터리에서 희소금속을 개별적으로 추출하는 기술과 폐배터리에서 불순물만 제거한 뒤 공침을 통해 양극재용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SK에코플랜트는 그동안 폐배터리 재활용 모든 과정에 관한 기술 내재화와 세계 주요 거점 확보에 많은 공을 들였다”며 “이번 합작법인 설립과 공장건설로 폐배터리분야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폐배터리시장 선점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