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금속 관련 국내 언론보도 정리 (6월 셋째주말)

철강금속 관련 국내 언론보도 정리 (6월 셋째주말)

  • 철강
  • 승인 2008.06.23 08:01
  • 댓글 0
기자명 정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대우조선 인수 관련, 구본호 씨 중간 수사결과, 중국 철광석 수입 자제 분위기 등


1. SK 등 30여곳 포스코에 '러브콜' (한국경제)

  SK그룹 등이 대우조선해양의 유력한 인수자로 떠오른 포스코에 소액 지분이라도 함께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며 포스코도 이를 적극 받아들여 파트너사 선정을 위한 내부 기준 마련에 들어갔다고 한국경제신문이 22일 저녁 보도.

  (보도내용)
  SK그룹 계열사 등 30여개의 국내 업체가 지분 참여 형식으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참여시켜 달라는 의사를 포스코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인수전에 앞서 포스코가 선봉장으로 다른 대기업들이 대거 지분 투자자로 참여하는 '그랜드 컨소시엄'이 탄생할지 주목된다.

  포스코의 고위 관계자는 22일 "최근 30~40개 정도의 국내 기업이 1~3%가량의 소규모 지분으로 대우조선 인수에 동참하는 방안을 제안해 검토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대우조선 인수 지분(지분율 51%) 중 80~90%가량을 보유하고,나머지 10~20%는 파트너사들에 지분을 넘겨 인수에 참여토록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SK그룹 계열사 등 포스코에 '러브콜'을 보낸 기업들은 대부분 조선업과 전·후방 산업 관계인 업체다.
  SK의 고위 관계자는 "대우조선 인수 과정에서 SK에너지나 SK해운 등이 소규모 지분 참여를 하는 방안을 포스코에 제안했다"며 "SK해운은 대우조선 지분 참여를 통해 향후 선박을 발주하는 등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현대상선 등 주요 해운업체 중 상당수도 이 같은 이유로 포스코에 대우조선 인수 지분 참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와 지분 맞교환을 통해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있는 현대중공업도 소규모 지분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중공업·에너지·건설 등 조선업의 전·후방산업 관련 업체들이 포스코에 대거 지분 참여를 요청했으며 은행을 포함한 금융권 기업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인수 추진 과정에서 포스코에 지분 참여 '러브콜'이 집중되면서,포스코는 파트너사 선정을 위한 자체 기준 마련에 들어갔다.
  내부적으로 1000억~2000억원 이상 규모의 투자가 가능하거나,지분율 1% 이상 매입이 가능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략적 파트너를 선정키로 했다.

  윤석만 포스코 사장은 "대우조선 매각 공고가 나오는 시점 전까지 자체 기준을 구체적으로 확정해 지분 참여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라며 "투자 규모와 함께 파트너로서 전략적 기준에 적합한지를 따져 컨소시엄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포스코는 여러 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함으로써 조선업체 인수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고 공기업 이미지에 따른 인수 부담감을 덜 수 있는 장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포스코가 '그랜드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면서 다른 기업들의 합종연횡 움직임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대우조선 인수전 참여를 선언한 GS그룹은 최근 중동의 재무적 투자자(FI)를 끌어들이기로 하고 구체적인 계약 협상을 진행 중이다.
  GS는 내부적으로 대우조선 인수 지분 중 20~30%가량만 인수하고 나머지는 FI들에 분산시켜 매입한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도 대우조선 인수를 통해 2017년까지 매출 100조원을 달성한다는 비전 아래 FI를 물색 중이다.
  두산그룹은 과거 인수·합병(M&A) 노하우를 활용해 공격적인 대우조선 인수 전략을 짜고 있다.
  STX그룹도 최근 대우조선 인수 참여를 검토하면서 대우조선 인수전은 5파전으로 확대돼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수전에 참가하는 기업 모두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는 만큼 최종 입찰 전까지 이합집산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2. 구본호씨 구속, 주가조작·대거 차익 (서울경제)
- 재미교포 조풍언씨 자금 이용…검찰 수사 결과 밝혀져

  재벌 3세라는 후광을 업고 코스닥시장에서 손 대는 종목마다 상한가를 기록해 ‘미다스의 손’으로 불렸던 LG그룹 방계 3세 구본호(33)씨가 재미교포 사업가 조풍언씨의 자금을 이용해 주가를 조작, 상당 규모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검찰의 수사 결과 밝혀졌다고 서울경제가 22일 보도했다.

  (보도내용)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범한판토스’의 대주주인 구씨는 당장 동원할 현금이 없는 상태에서 지난 2006년 가을 미디어솔루션(현 레드캡투어)을 인수하기로 마음 먹고 오래 전부터 친분관계를 이어온 재미교포 사업가 조씨의 자금을 이용해 작전에 들어갔다.

  그해 9월28일 미디어솔루션이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주당 7,000원에 유상증자를 하자 구씨가 100만주(70억원), 조씨와 구씨가 만든 페이퍼컴퍼니인 글로리초이스차이나와 스카이애셋홍콩이 각각 20만주, 크라운그랜드가 10만주를 사들였다. 외국 법인들이 유상증자에 참여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했다.  구씨는 미디어솔루션의 최대주주가 되자 자신이 대주주인 범한여행을 흡수합병해 ‘레드캡투어’를 만들고 액티패스ㆍ동일철강ㆍ엠피씨 등 손 대는 종목마다 비슷한 수법으로 대박 신화를 이어간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구씨는 그러나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운이 좋았을 뿐 의도적으로 주가를 조작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검찰이 재벌 테마주 성공 신화의 효시격인 구씨를 구속함에 따라 주식 대박을 터뜨린 다른 재벌 2ㆍ3세들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재벌 2ㆍ3세는 7~8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인플레 막아라..전방위 수단 동원 (연합뉴스)

  정부와 통화, 금융당국이물가안정을 위한 전방위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는 최근의 물가 급등세가 경제의 가장 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정부의 판단 때문이라고 연합뉴스가 22일 아침 보도.

  (보도내용)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5월 원재료 물가는 작년 같은 달에 비해 79.8%나 폭등하며 28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5월 소비자물가는 7년 만에 최고치인 4.9%가 급등하는 등 물가 불안이 가중되면서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4월 시중유동성 증가율이 8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14.9%를 나타내는 등 통화량마저 급증하면서 물가 상승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를 방치할 경우 국민의 실질 소득이 줄어들면서 내수 위축과 기업투자 감소, 일자리 축소, 소득 감소의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이다. 게다가 경기가 하강하면서 물가는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우려가 커지자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검토하고 있다.

◇ 금리.지급준비율 인상 고민
  한국은행은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 인상, 지급준비율 인상, 총액한도대출 축소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물가 안정에 가장 강력한 수단은 금리 인상이다. 그러나 이는 가라앉는 경기를 더욱 찍어누르는 부정적인 효과가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점에서 부담스럽다.

  그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지급준비율을 올리는 방안이다. 2006년 11월에는 금리를 올리기에는 경기상황이 나쁘지만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꺾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준율을 올린 바 있다. 이 방안 역시 자금의 국제화 등으로 인해 통화량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그 효과가 과거처럼 크지 않은 데다 은행들의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비 은행권과의 형평성 문제를 일으킨다.
  중소기업에 대한 총액한도대출을 축소하는 방안도 선택하기가 쉽지는 않다. 일단, 더이상 줄일 여지가 크지 않다. 총액한도대출액은 9조6천억원에 이르렀으나 작년 1.4분기에 8조원으로 축소했고 6개월만인 3.4분기에 6조5천억원으로 줄였기 때문이다.

  더욱이 6조5천억원 가운데 5조원은 지방 중소기업을 위한 것이어서 한은이 줄일 수 있는 금액은 나머지 1조5천억원 정도다. 1조5천억원 정도를 축소해봤자 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이 한은의 판단이다.

◇ 금통위, 어떤 방안 선택할까
  금융통화위원회가 물가 안정을 위해 어떤 방안을 선택할지는 속단하기가 어렵다. 무엇보다도 한국은행이 다음달초에 발표하는 경기 전망이 중요하다. 중장기적인 경기와 물가 전망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카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경기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다면 금리 인상 카드를 빼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은 내부에서는 금리 인상이 더이상 `쓰기 어려운 카드'로 인식되고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
  그러나 경기가 예상보다 훨씬 불안할 것으로 전망된다면 지준율 인상을 선택할 수 있다. 부작용이 있으나 경기상황을 감안하면서도 물가 불안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총액한도대출 축소는 검토 대상에 들어가 있지만 비중있게 다뤄지는 분위기는 아니다. 총액한도는 정책금융 축소라는 원칙에 따라 줄여나갈 수 있으나 유동성 조절 수단으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현재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면서 "한은 집행부는 특정 방안을 정해놓고 검토하거나 추진하는 것은 아니며 최종 권한은 금통위가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임경묵 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시중유동성과 물가가 연결되기 때문에 시중유동성을 줄이려만 정공법으로 금리를 올리는 수밖에 없다"며 "작년말처럼 은행들이 유동성 위기를 겪을 때라면 모르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지준율로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 대출경쟁 억제..유동성 흡수.부실 예방
  올들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대출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시중유동성 증가의 원인으로 꼽힘에 따라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과잉 대출 경쟁의 자제를 지도하고 있다. 또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될 경우 대출 부실화로 은행 건전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이는 결국 금융시스템의 불안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작년 말 감소세를 보였던 은행권의 중소기업 대출 증가액은 올해 1월 7조8천억원, 2월 3조2천억원, 3월 4조2천억원, 4월 7조4천억원, 5월 5조8천억원을 기록했다. 또 가계대출 잔액은 올해 1월 7천억원 감소했다가 2월 2조3천억원, 3월 2조4천억원, 4월 3조4천억원, 5월 2조8천억원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상승에 취약한 음식료 업종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의 부실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가계 대출에 대한 심사를 보다 철저히 할 것을 금융권에 주문하고 있다. 전광우 금융위원장은 지난 20일 한 강연에서 "금융시장의 위험 요인이 증대하는 상황에서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LG경제연구원 조영무 선임연구원은 "은행들의 과도한 대출 경쟁이 시중유동성 증가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은행들이 조달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는 금리 결정 구조 때문에 대출 경쟁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 연구원은 "이런 상황에서 한은의 금리통화 정책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며 금융당국의 개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 가격담합 `철퇴', 제품공급 확대
  정부는 물가 상승에 편승해 가격을 부당하게 올리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 감시의 고삐를 더욱 죄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석유와 이동전화서비스, 사교육, 자동차, 의료 등 서민 생활과 직결된 5개 업종을 중점 감시 대상으로 정하고 가격 담합과 같은 불공정거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거나 벌일 예정이다.

  공정위는 최근 라면 값과 액화석유가스(LPG) 가격의 담합 여부를 가리기 위한 조사에도 착수했다. 공정위는 음식료와 의약품, 개인서비스 요금, 철강 등 품목에 가릴 것이 가격 인상이 확산됨에 따라 부당한 인상이 없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이 "경제질서를 해치는 카르텔(담합), 독과점 남용 행위 등에 대해서는 더욱 철저히 감시하고 엄중 제재할 것"이라고 공언한데다 정부는 필요하면 세무조사도 병행한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관련 법 위반업체에 대한 제재 수위가 어느 때보다 높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제품 공급 쪽의 비용 인상 요인을 줄여 가격을 낮추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지난 4월부터 가공용 밀.옥수수 등 69개 품목의 관세를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없애고 휘발유와 등유, 경유, 중유 등 4개 석유제품의 관세를 3%에서 1%로 인하했다. 또 9월부터 한 주유소에서 여러 정유사의 제품을 섞어 파는 것을 허용한다. 경쟁을 촉진해 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것으로, 정부는 농산물에 대해서는 직거래 확대와 농.수협의 유통 기능 활성화 등을 통해 가격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 김범석 물가정책과장은 "물가 대책은 공급 비용을 낮추고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소비자정보 공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시장 수급 상황이 악화될 때마다 비철금속이나 농산물 비축 물량을 풀어 공급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4. ‘파국만은 피하자’ 화물연대 설득 (서울일보)
- 포항, 파업 조기종결… 신속 대처 주효

  포항지역 화물연대 파업이 다른 지역보다 다소 빠른 18일 파업 6일만에 조기종결된 것은 포항시의 철저한 대비와 발빠른 대처가 주효한 것이라고 포항지역신문인 서울일보가 22일 아침 보도했다.

  (보도내용)
  박승호 포항시장은 협상 당일인 18일 오전 포스코와 포항강판, 제일테크노스 등 주요 화주업체를 방문,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천정부지로 오르는 기름값으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화주들이 한 발짝 물러서 협상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슷한 시간 윤용섭 포항부시장은 화물연대 포항시지부 정태철지부장을 만나 시 차원에서 화주들과 협상의 자리를 만들겠다며 화주와 조합원들이 모두 상처를 입는 파업만은 조기에 종결하자고 설득을 했다.
포항시는 이날 오후 철강산업단지 관리공단에서 열린 화물연대 및 화주, 운수업체 간담회에도 화물연대와 화주가 이해가 엇갈려 협상 결렬 위기에 놓일 때마다 끈질기게 양측을 설득하면서 협상을 주도했다. 이 간담회는 5차에 걸쳐 5시간 40분 동안 마라톤으로 이어졌다.

  협상과정에서 박승호 포항시장의 막후 지시가 이어졌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당초 과장이 주재하려던 간담회를 회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윤용섭 부시장이 주재해 협상을 주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간담회 중 협상결렬 위기 때 마다 박시장이 전화로 수시로 지시를 내렸다.

  협상이 별다른 성과 없이 이어지며 몇몇 화주들이 자리를 뜨자 포항시는 비공개회의와 공개회의 번갈아가며 열어 화주에게는 화물연대 조합원의 어려운 처지를 설명했고 화물연대 조합관계자에게는 화주 측이 생산설비를 가동하지 못하면 모두가 죽을 수 밖에 없다며 합의를 촉구했으며 이에 화물연대와 화주가 20% 인상에 합의하면서 최악의 사태를 피할 수 있게 됐다.

  포항시는 이에 앞서 파업 3일전인 10일 교통행정과에 비상대책반을 설치했으며 같은 날 박시장 주재로 3대 화주 8개 운송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운송 및 기업체(화주) 간담회를 열었으며 11일에는 운송방해차량 견인조치 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5. 국제 철광석 가격상승, 中 기업들 사재기 기승  (온바오뉴스)
- 4월까지 부두 적체 수입 철광석 7,922만톤 … 사재기 자제 당부

  최근 들어 국제 철광석 가격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면서 중국 철광석 기업과 수입상들의 사재기가 기승을 부리자 중국 정부가 철광석 수입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고 온바오뉴스가 22일 밤 보도.
 
  (보도내용)
  중국철강공업협회에 따르면 올 1월부터 5월까지 중국에 수입된 철광석은 총 1억 9,235만 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45만 톤이나 늘었으며, 지난 4월까지 중국의 주요 부두에 적체된 수입 철광석은 7,922만 톤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더욱이 지난 5월 한달 동안의 수입량은 무려 3,891만 톤에 달해 지난해 5월 대비 1,131만 톤이나 늘면서 철광석의 공급과 수요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했다.
  중국철강공업협회는 “앞으로 몇 개월 동안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철광석이 계속 수입된다면 물량 적체로 하역이 지체되고 운송료가 상승하는 등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빚게 될 것”이라면서 “철광석 기업과 수입상은 철광석 수입을 자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