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IT기술업고 '똑똑한 배' 만든다

현대중공업 IT기술업고 '똑똑한 배' 만든다

  • 수요산업
  • 승인 2008.07.14 09:05
  • 댓글 0
기자명 김국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대표 민계식·최길선)은 최근 정부 지원 아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추진하는 ‘조선+IT 융합 기술개발 사업’의 핵심 과제로 ‘디지털십 야드 구축’과 ‘스마트십 건조’를 확정하고 관련 세부 추진과제로 ‘조선소 내 첨단 무선 인프라 구축’과 ‘블록 및 트랜스포터 실시간 관제 시스템 개발’ 등에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업비만 총 27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현대중공업과 ETRI가 각각 5 대 5의 비율로 투자해 1년에 90억원씩 3년 동안 추진된다.

 디지털십 야드 구축은 조선소 내 선박 건조에 필요한 모든 통신수단과 장비 일체를 디지털로 전환해 최적의 선박 건조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스마트십 건조는 선박에 탑재하는 각종 IT임베디드 기자재를 단일 네트워크로 통합, 이를 ‘선박통합서비스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사업이다. 선박통합서비스 시스템은 현재 국제해사기구(IMO)에서 표준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e내비게이션 등 선박 안전운항의 기반이자 원천 기술로 원격 선박관제 같은 최첨단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 ETRI와 이번 조선+IT 융합 기술개발 사업에 관한 MOU를 교환한 뒤 지난 2월 정부의 사업 승인 이후부터 ETRI와 함께 핵심 과제 및 세부 추진 현안을 놓고 실무적인 조율을 거쳐 이달 초 최종 사업안을 확정했다. ETRI와의 공식 협약은 이달 말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최근 통신, 응용 등 4개 전담 추진분과를 신설했다.


김국헌기자/kh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