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대책⑩ 제도개선2>산업기반의 체질 개선, '리사이클링'

<원자재대책⑩ 제도개선2>산업기반의 체질 개선, '리사이클링'

  • 철강
  • 승인 2008.07.14 13:0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서 마련한 또 다른 원자재 수급 안정화 대책은 자원순환 산업기반의 구축, 즉 리사이클링(재활용)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주요 원자재에 대해 조달-생산-소비-재활용 등에 대한 물질흐름지도(Material Flow Map) 수립해 원자재 수급의 기반을 천연자원에서 리사이클자원으로 중심을 옮겨 나간다는 내용이다.

우선 물질흐름지도를 내년까지 인듐, 크로뮴 등 희유금속 6종 및 2차자원 일부품목(동스크랩 등)에 대해 추진하고 향후 고갈이 우려되는 원자재 전반으로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내 폐자원 통계확보를 위해 HSK 코드체계 개선 및 공산품내 희유금속 함유량 표시제도를 병행하게 된다. 

또한 생산-수요산업간 원자재 수요예측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철강협회와 건설협회가 철근을 대상으로 수요-공급예측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이 시스템은 건설사와 전기로 제강산 간에 조달포털을 구축한 후 건설사들이 최소 6월 전 수요물량을 입력하면 제강사가 향후 철근 수요를 파악해 기신고업체에 철근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방식 등으로 진행함으로써 철근 수급의 밸런스를 맞춰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와 함께 산업구조를 자원순환형으로 개편하기 위해 환경부와 협의해 재활용산업의 대형화·전문화를 추진하는 한편 자원 재활용품의 폐기물 분류기준 개정 및 재활용 사업의 입지 확대를 도모키로 했다. 아연, 인듐 등 전략금속 중심으로 활용설비 입지(산업단지 등) 확보를 지원하고 제강분진 등 자원가치가 높은 공정부산물에 대해서는 환경부와 협의해 폐기물 분류를 배제할 방침이다. 이로써 현재 철강업계 7개사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제강분진 재처리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12년까지 10개 희유금속 전문 생산기업을 육성하고, 생산단계별 전문연구소 중심으로 핵심기술을 개발해 보급함과 동시에 희유금속 대체소재 및 재활용 기술개발을 확대하는 등 차세대 소재용 희유금속의 공급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 희유금속 공급기반 구축>

 

 

 

 ◆ IT·자동차 등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핵심소재이나, 국내생산기반이 全無

 ?자동차

 ?디스플레이

 ?휴대폰

  - 희토류(모터)

  - 니켈(배터리)

  - 인듐(액정표시)

  - 비소(전극)

 - 리튬(배터리)

 - 갈륨(안테나)

   * 희유금속 수입 최근 5년간 4.3배 증가 : (‘02)21→(’07)90억불

 ◆ 소수국가 편재·과점화로 공급장애 위험성, 자원고갈 문제 직면

 ◆ 2012년까지 자급율을 일본수준으로 제고

   * 자급율(‘08→’12) : 인듐(디스플레이용) 50→90%, 페로알로이(제철용) 14→40%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