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강관 3사, 불황에도 R&D 꾸준

<단독>강관 3사, 불황에도 R&D 꾸준

  • 철강
  • 승인 2009.08.21 11:00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I·車用 강관 등 다양…특화 제품 연구 개발


  경기침체로 어려움이 커지는 속에서도 대형 강관 3사는 불황 극복과 새로운 시장 극복 등을 위해 연구개발활동은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강관 3사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API 강관 개발에서부터 자동차용 강관 등 다양하게 연구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세아제강은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는 철강 제품의 신기술, 신제품 개발, 자동화 연구, 설계 및 설비연구 등을 통하여 고객중심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단위공정별 자동화 비율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세아제강은 R&D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략적 핵심제품 개발, 후육강관 개발, 용접 품질향상 및 Laser & Hybrid 용접기술 개발 과제를 자체연구 및 산학연 공동연구를 활용하여 연구하고 있다.

  또한, Lifeline용 강관 개발과 Hyper Duplex 스테인리스강 제조기술 개발과 관련한 정부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휴스틸은 경쟁이 심한 일반 구조용 강관 및 저압 배관용 강관을 지양하고, 고강도, 높은 신뢰도, 고부가가치 용접강관의 연구개발 및 생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휴스틸은 이를 위해 가스나 기름을 수송하는 고강도 고인성 고압 LinePipe, 원유나 가스를 채굴하는 데 사용되는 고강도 고신뢰성 유정용 강관, 고강도 경량화 자동차 구조용 강관, 고유압 Cylinder Tube용 강관, 높은 신뢰도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강관, 내식성 강관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용접강관 이외에도 무계목강관 등 장래에 유망한 신규사업분야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사업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대하이스코는 차량용 제품과 하이드로포밍에 관심을 두고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현대하이스코가 연구·개발하고 있는 것은 관재 고압 액압 성형을 이용한 다중복합강관 및 제조방법 연구, 카울크로스바용 일체형 파이프 및 그 제조방법 연구, 가전제품 손잡이 부품제작을 위한 하이드로포밍 장치 개발, 관소재를 이용한 초고강도 자동차용 부품 제조 공법 개발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한, 아반떼 및 소나타 후속 차량 부품도 개발해 나가고 있다.


<강관 3사 연구 개발 내용>

회사명 연구개발 내용
세아제강 고부가가치 API 강관 개발(세립형 강관)
Lifeline용 소재 및 응용기술개발(용접부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비드형상 측정을 통한 용접열량 연구, 코일두께와 용접품질 상관관계 연구 등)
휴스틸 API X80 세립형 강관 개발
중장비 부품용 강관 개발
API P110 강관 개발중
CR DP780 강관 개발
Extrusion Plant 사업성 검토중
슬리터 나이프 개발
현대하이스코 관재 고압 액압 성형을 이용한 다중복합강관 및 제조 방법 연구
가전제품 손잡이 부품제작을 위한 하이드로포밍 장치 개발
카울크로스바용 일체형 파이프 및 그 제조방법 연구
관소재를 이용한 초고강도 자동차용 부품 제조 공법 개발
카울크로스바용 일체형 파이프 및 그 제조방법 연구
(자료 : 각 사 반기 보고서)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